한 50대 여성의 질문입니다.
검사결과 심장에 이상이 없다면 위장을 검사해 보세요
질문: 최근 들어 왼쪽 가슴 위 통증이 자주 생기는데, 답답하면서 조이는 듯 한 느낌입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 생각되어 심장 관련 검사를 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었습니다.
어제는 자려고 누웠는데 왼쪽 가슴 위 통증이 있고 답답해서 바로 누워있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음주 후에는 가슴 통증이 좀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왼쪽 가슴 위 통증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의사 선생님 답변
갑자기 가슴 쪽으로 쪼이고 답답한 느낌이 들거나 가슴 통증이 발생하면 일단 심장 쪽 검사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외로 심장 문제보다는 위장과 관련하여 왼쪽 가슴 위 통증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 결과 심장 쪽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통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식도는 목에서부터 시작해서 가슴을 지나 명치까지 이어지는 긴 파이프 같은 기관입니다. 입에서 씹어서 삼킨 음식이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전달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식도는 음식을 통과할 때 이외에는 항상 비어있어야 하는 기관입니다.
그런데 위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 위장으로 들어온 음식을 잘 소화시켜 배출시키지 못하면 식후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고 이 가스가 위장에서 식도 쪽으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비어져 있어야 할 식도 쪽에 갑자기 가스가 올라오게 되면서 압력이 세지게 되고 왼쪽 가슴 위 통증이 생기거나 답답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두통, 목의 이물감이나 어지러움증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들어 위와 장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올바른 식 , 습관 관리
위장, 소장, 대장은 자율신경계에 속합니다. 내가 움직이라고 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닌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장 기관들이 무리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자율 신경계, 내장 기관 편하게 도와주는 방법-
- 과식을 하지 마세요. 가장 좋은 습관입니다. 위장은 식도를 통해 들어온 음식물을 잘게 분해해서 소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너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자주 체하거나 막혀서 잘 안 내려가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답답해지기도 합니다.
- 자율신경계는 마음하고 관련 있습니다.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반대로 부교감 신경은 동작을 멈추게 됩니다. 부교감신경에 대표가 바로 위장입니다.
- 위장은 짜고 뜨거운 것을 싫어합니다. 그런데 우리 한국사람은 뜨겁고 짠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당연히 위벽이 헐거나 위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장 기능이 떨어졌을 땐 짜고 뜨거운 것을 피해야 합니다.
위, 장 관련해서 평소 궁금했던 질문과 답변
질문: 국물을 많이 먹으면 위, 장에 안 좋나요?
밥을 먹을 때 물을 먹어도 되는지 말아야 되는지 하는 질문은 평소 굉장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물을 드셔도 괜찮습니다. 좋은 습관입니다.
위에서는 위산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위산은 바로 위산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염산의 화학식은 'HCL'입니다. 즉 H(수소분자)+CL(염소)가 합쳐져서 염산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물 HCL의 수소와 염소이온이 몸에서 나와 둘이 합쳐져서 염산(위염산용액)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축성위염"이나 "장상피화생"처럼 위액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이 물을 많이 마신다면 아무래도 위액이 너무 묽게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식사하실 때 물을 적게 드시는 것이 좋고
반대로 아주 건강한 사람이 식사를 할 때 물을 먹지 않게 되면 위액이 농축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산도가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위염"이나 "복통"을 야기시킬 수도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춰서 물을 드시면 됩니다.
오늘은 왼쪽 아래 가슴 통증이 생겼을 때 위, 장 문제일 수 있다는 것을 가지고 궁금한 점들과 그에 대한 답변을 해드렸는데요 혹시라도 위 내시경 후기나 배꼽탈장 수술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다른 글을 읽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아래 남겨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도움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공황장애 발생원인/ 위내시경과 폐암검사로 인한 공황장애
공황장애 발생원인/ 위내시경과 폐암검사로 인한 공황장애
공황장애 발생원인 오늘은 제가 2015년도쯤 직접 겪었었고, 또 현재는 완치가 된 상황에서 예전 공황장애를 극복했던 경험을 전달해 드리려 합니다. 사실 하도 오래전에 겪었던 일이라 뭔가 증명
sunyinam.tistory.com
공황장애 치료 후기 / 우울증 극복 후기 / 강박장애 극복 후기
공황장애 치료 후기 / 우울증 극복 후기 / 강박장애 극복 후기
공황장애가 생기게 된 이유 오늘은 예전 제가 실제로 공황장애를 극복한 후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현재 저는 공황장애가 완치된 상태입니다. 최근 4년 넘게 아무런 증상이 일어나지 않았으니 완
sunyinam.tistory.com
배꼽탈장 수술과 진료후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직접 겪었던 배꼽탈장 수술에 관한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수술 이후 8개월이 자난 모습입니다. 배꼽 옆쪽 갈색 흉터가 보이는데요 이건 칼로 자른 것도 그
sunyinam.tistory.com
반매복 사랑니 발치 후기 / 사랑니 뽑은 후기
tv를 보고 있던 어느 날 갑자기 어금니 쪽이 욱신거렸다. 무슨 일인가 싶어서 봤는데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그냥 잇몸이 부었나 보다 하고 생각하고 계속 넘겼다. 반매복 사랑니를 확인하게
sunyin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