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가스보일러 누수 수리방법
최근 가스보일러에서 누수가 발생해 혼자 수리해보았습니다. 잘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혹시라도 고장 났을 땐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작업 전 보일러실의 직수 밸브는 꼭 잠가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작업하다가 물이 넘치지 않습니다.
1. 보일러 아랫부분 고리을 열어 줍니다.
아랫부분에 있는 고리를 당겨주면 아랫부분이 열립니다. 왼쪽 오른쪽 양쪽에 있으니 두 부분을 열어주면 됩니다.
그다음 보일러 앞면 커버를 벗겨 줍니다. 위로 들어 올리면 열립니다.
2. 안에서 물통(저수조 탱크)을 찾아 줍니다.
보일러 내부를 열고 보면 좌측으로 큰 통처럼 보이는 열 교환기가 보입니다. 그리고 우측으로 하얀색으로 생긴 저수조 탱크가 달려 있습니다. 이 앞부분에 하얀색으로 보이는 작은 부분이 보이는데요 이 부분에서 고장이 난 것이기 때문에 이곳 저수조 탱크의 앞부분에 고장 난 부품을 갈아줘야 합니다.
3. 피트병 윗부분을 잘라서 물 받침을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저수조 탱크 앞쪽에 고장 난 플러팅 밸브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저수조 탱크와 연결된 부분을 풀어야 하고 또 저수조 탱크 안에 들어있는 물을 밖으로 빼내는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물 받침대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엔 피트병의 윗부분을 잘라서 물을 받아 밖으로 빼냈습니다.
4. 물탱크 앞쪽에 튀어나온 플러팅 밸브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저수조 탱크 앞쪽에 튀어나온 하얀색으로 된 부분의 명칭은 플러팅 밸브입니다. 이 밸브의 네 모퉁이로 나사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밸브의 왼쪽을 보시면 왼편에 열교환기(검은색 큰 통)가 있고 이 양쪽을 연결시키는 금색으로 된 얇은 연결관이 보입니다. 바로 이 금속 연결관에 연결된 너트를 렌치를 이용하여 풀어줍니다. 그리고 시스턴 밸브의 볼트를 풀어주면 됩니다. 이때 볼트를 4면 다 풀면 한꺼번에 많은 물이 쏟아질 수 있기 때문에 대각선 나사를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게 대각선 볼트만 풀게 되면 물이 조금씩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5. 귀뚜라미 보일러 대리점에서 플러팅 밸브를 구매합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귀뚜라미 보일러를 찾아가 플러팅 밸브를 구매해도 되지만 일단 밸브 쪽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고 나서 문제가 있다면 플러팅 밸브를 교체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서 5번으로 정했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대리점은 각 지역에 많이 있으니 가까운 지점에 연락을 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매한 플러팅 밸브를 교체하고 나서 다시 역순으로 시스턴 밸브의 볼트를 조여주고 금속 연결관에 연결된 너트도 연결시켜 주면 됩니다. 실제로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추가: 보일러 수리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질문: 이 부품을 안 파는 대리점이 있어요 이럴 땐 어떻게 할까요?
답변: 대리점마다 부품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땐 몇 년도에 출시된 어떤 상품인지 확인하셔서 가까운 대리점이나 a/s 센터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질문: 플러팅 밸브를 교체했는데 똑같은 증상이 발생했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이 물탱크 안에 작은 플라스틱들이 떠다닐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제대로 작동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플러팅 밸브를 교체했는데도 작동이 안 된다면 저수조 안쪽에 작은 미세 플라스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질문: 물이 새고 있는데 어디서 새는지 잘 모르겠어요.
답변: 먼저 보일러 아래쪽 입력 밸브를 잠그시고 저수조 탱크의 물기를 잘 닦아 줍니다. 그리고 어디서 물이 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저수조 탱크 오버히트 쪽 호스가 빠져서 물이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상 보일러 셀프 수리 정보였습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