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 생활 정보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은?

팡팡슈슈 2021. 8. 14. 00:46
반응형

오늘은 고양이를 키울 때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은?

고양이 사료 먹는 모습


1. 참치캔
참치캔에는 보통 500mg이상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AFCO(Associations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에서 정한 최소 권장량은 150mg이고 FEDIAF 권장량은 57-75mg(300 kal 급여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캔 한개는 하루 권장량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오랫동안 영양섭취를 하지 못하는 길고양이면 몰라도 집 고양이들은 영양섭취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렇게 자주 먹게 되면 황색지방증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2. 익히지 않은 생선 같은 고기류
생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기 하지만 장기적으로 고양이에게 먹일 경우 생식으로 인해서 일어날 수 있는 기생충 감염이나 세균 감염 문제를 완벽하게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안전하게 먹이기 위해서는 익혀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강아지 사료
동물들은 개체마다 필요한 성분들이 각각 다릅니다. 그런데 고양이에게 꼭 필요한 성분을 꼽자면 타우린입니다.
타우린은 강아지들에게 필수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강아지 사료에는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타우린 결핍은 심장이나 안구, 요로계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전용 사료를 먹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날계란
날계란 흰자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이 고양이의 소화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이 물질은 주로 비오틴이라는 물질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고양이에게 이 물질이 부족해질 경우 만성피로나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우유
우리가 마시는 우유도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유에는 유당이 들어있는데 고양이들 대부분이 유당을 완벽하게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 때문에 설사나 복통,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견과류
견과류에는 너무 많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특정 견과류를 장기 섭취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지만 기본적으로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심할 경우 중독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7. 대파, 쪽파, 마늘, 양파 같은 야채
파 종류의 야채는 고양이에게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파, 쪽파, 양파, 마늘, 부추 같은 야채들은 고양이에게
위험한 야채에 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야채들은 헤모글로빈을 파괴해서 고양이에게 심각한 빈혈, 구토, 혈뇨, 설사, 혈변, 신경증상, 양파중독으로 인한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먹여서는 안 됩니다.

8. 오징어
오징어는 어떤 방식으로 가공하더라도 위험한 식품입니다. 생오징어와 건오징어는 비타민b 결핍을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오징어 다리를 한 번에 먹을 경우 내장에 정체되어서 장폐색과 같은 위험한 질환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주 증상으로 혈변, 구토, 복통이 있고 최악의 경우 돌연사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9. 초콜릿
초콜릿 또한 고양이에게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식품입니다. 고양이들은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에 과민반응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고양이에게 설사, 구토, 신경과민, 탈수, 심장 증상, 돌연사 등 심각한 증상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주 극소량을 실수로 먹는 건 괜찮다고 하지만 만약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면밀한 관찰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0. 무화과
무화과는 고양이가 만지는 것만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는 과일입니다. 무화과에 함유된 후라노 쿠마린과 귀신이라는 성분은 고양이에게 심각한 중독증상을 일으키는데요 입안 염증, 신경증상, 복통, 설사 그리고 피부염까지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1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고양이에게 아주 위험한 과일입니다. 알맹이 부분은 먹어도 별 탈이 없는 고양이들도 있지만 껍질과 씨앗 그리고 잎은 고양이가 절대 먹어선 안 될 부분인데요 특히나 더 위험한 이유는 아보카도의 정확한 치사량이 어느 정도인지
현재로선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처신이라는 성분은 고양이에게 주로 짧은 간격의 구토를 일으키고 설사와 호흡곤란 그리고 약한 신경증상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2. 포도
포도는 치사율이 아주 높은 과일입니다. 정확히 어떤 성분이 문제를 일으키는지에 대해선 아직 논란이 많지만 주로 섭취 3시간 이내로 구토와 설사 증상을 보이고 이런 증상들이 신부전으로 인한 돌연사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