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 생활 정보

편난방 해결방법 / 보일러 안 따뜻할 때 해결방법

팡팡슈슈 2021. 10. 23. 20:19
반응형

편난방 원인과 해결방법 

보일러를 들다 보면 다른 방들은 따뜻한데 유독 한 방만 차갑거나 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어느 한 곳만 차가운 것을 편난방이라고 합니다. 그럼 편난방이 생기는 원인과 함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편난방이 생기는 원인 4가지>

  1. 보일러 용량이 적은 경우
  2. 분배기 내부에 구격이 이물질에 의해서 막혀있거나 구멍이 얇아졌을 경우
  3. 난방 배관에 이물질이 생길 경우
  4. 공기가 찼을 경우

이렇게 크게 4가지 원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1. 용량이 부족한 경우

우리가 보일러를 설치하기 전에 보일러 용량을 알아야 하는데 계산 공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일러 용량 구하는 공식 = 실평수 x 600cal/h 

 

 

보일러 용량 나온 모습(동그라미)
보일러 용량 나온 모습(동그라미)

확장된 방 보일러 용량 구하는 공식= 실평수+확장평수x600kcal/h

가끔 방을 넓히기 위해서 베란다로 있던 곳을 허물고 그곳을 방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편난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 보일러가 설치되었을 때 보다 공간이 넓어졌기 때문이죠. 또한 처음부터 평수에 맞지 않는 보일러를 구매했을 때도 편난방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알려드린 위 공식으로 미리 계산을 하셔서 평수에 맞는 보일러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위 공식 때로 계산을 해보면 실평수가 24평일 경우 24x600=14400kcal/h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4보다 큰 숫자로 되어 있는 보일러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위쪽 사진을 보시면 동그라미 쳐져 있는데 이렇게 동그라미 표시가 된 곳이 용량을 뜻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NCB353-18F라고 적혀있는 곳에서 18은 18000을 뜻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제품명 앞에 숫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2. 이물질로 인하여 구경이 좁아졌을 때

이물질로 인하여 구경이 막힌 모습
이물질로 인하여 구경이 막힌 모습

 

위 사진은 이물질로 인하여 구경이 막힌 모습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 같은 경우 라디에이터 같은 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라디에이터에서 나오는 이물질들로 인하여 구경이 막힐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배관을 청소하고 경우에 따라 분배기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배관이 막히게 되면 난방도 늦어질뿐더러 편난방도 발생하게 됩니다.

 

3. 분배기가 막혔을 경우

분배기가 막힌 사진
분배기가 막힌 사진

위 사진은 분배기가 막혔을 때 사진입니다. 분배기 어느 쪽이 막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든 밸브를 잠근 상태에서 한 개씩 열어보며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막힌 쪽에 밸브만 열린 상태이면 보일러에서 과열 표시가 나며 에러 표시가 나거나 보일러가 덜덜 떨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4. 배관 이물질이 꼈을 때

만약 방바닥 아래쪽 배관에 이물질이 꼈을 땐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는 없지만 보일러 쪽에서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보일러 남방 환수 쪽에는 필터가 있습니다. 만약 필터에 이물질이 껴 있다면 방바닥 내부에 이물질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필터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보일러 회사의 서비스 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5. 에어 빼기

보일러 에어 빼는 밸브 사진
보일러 에어 빼는 밸브 사진

 

에어를 뺄 때는 보통 환수 쪽 보다는 공급 쪽에서 에어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밸브는 두 곳이 있기 때문에 공급 쪽과 환수 쪽을 구별하셔야 하는데 공급쪽과 환수 쪽을 구별하는 방법은 보일러를 가동했을 때 먼저 뜨거워지는 쪽이 공급 쪽입니다. 

보일러를 잠그면서 밸브 모양이 달라집니다.
보일러를 잠그면서 밸브 모양이 달라집니다.

에어를 빼는 방법은 보일러 밸브를 다 잠근 후 난방이 잘 안 되는 방의 밸브만 열어 놓은 상태로 보일러를 가동해 줍니다. 그런 다음 에어를 빼는 꼭지의 밸브를 돌려준 다음 에어를 빼면 됩니다. 이때 주의사항이 있는데 공급 쪽 꼭지 부분이 너무 낡아서 오래된 경우 에어를 빼고 나서 다 안 잠길 수가 있기 때문에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차라리 위쪽 에어밸브 부분을 건들지 말고 난방이 잘 되는 밸브를 잠근 후 난방이 안 나오는 밸브만 열어놓은 상태로 강제로 난방을 가동하면 순환이 되면서 에어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 방법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다른 팁 (수리 안 하고 셀프로 수리하는 방법)

밸브 잠그는 강도에 따라서 달라진 모습
밸브 잠그는 강도에 따라서 달라진 모습

보통 편난방은 끝방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그리고 밸브 숫자가 많을수록 편난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런 편난방을 해결하는 방법중에 또 다른 한 가지는 모든 밸브를 잠근 후 하나씩 열어보며 따뜻해지는 순환 시간을 재어 보는 방법입니다. 한 개 밸브를 열고 나머지는 잠근 후 순환 시간을 체크 한 뒤, 다음 밸브도 똑같은 순서로 반복합니다. 그럼 각 방들마다 순환 시간이 다를 텐데 순환 시간이 가장 짧은 곳은 45도 정도로 잠가줍니다. 마찬가지로 짧았던 방들을 많이 잠그고 순환 시간이 길었던 방들의 밸브를 살짝만 잠가주면서 밸브의 강도를 조절해 놓으면 편난방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가스 보일러 물 넘침 수리 방법 / 보일러 누수 수리 방법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누수 수리방법 최근 가스보일러에서 누수가 발생해 혼자 수리해보았습니다. 잘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혹시라도 고장 났을 땐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작업

sunyinam.tistory.com

 

 

 

기름보일러 에러코드 01 02 03 수리방법

기름보일러 자가 수리방법 보일러 에러코드 01 02 03은 모두 불꽃 감지 이상이 생겨서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가 되었다 바로 안전 차단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점화가 되지 않거나 된 후 약 7~8

sunyinam.tistory.com

 

보일러 구매전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우리집 평수 맞는 보일러는?

요즘 날씨가 조금씩 추워지고 있는데요, 이맘때쯤 보일러를 수리하거나 새것으로 장만하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서 오늘은 보일러를 구매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상식 몇 가지를 알려드리

sunyina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