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의 경쟁 강도가 다 다르다
1번 그룹에서 만약 "청포도 맛 쭈쭈바"라는 상품명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경우, 쇼핑광고 진행 시 노출될만한 키워드를 생각해 보면 쭈쭈바/ 포도맛 쭈쭈바/ 딸기 쭈쭈바/ 초코쭈쭈바 같은 검색 키워드가 떠오를 것입니다.
여기서 당연히 주요 검색 키워드인 "쭈쭈바"라는 키워드가 가장 비쌀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포도맛 쭈쭈바, 초코 쭈쭈바 같은 정도로 진행될 것입니다.
여기서 만약 세부키워드 중에서 "우유맛 쭈쭈바" 같은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입찰가가 아주 저렴할 것입니다.
즉,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는 단가가 비싸고 세부 키워드로 갈수록 입찰가가 저렴해지는 것입니다.
만약 여기서 제가 이 상품의 입찰가를 500원으로 정했다면 주요 키워드인 쭈쭈바나 중급 키워드인 딸기, 초코, 포도 쭈쭈바 같은 제품들의 입찰가가 500원인 것은 어느 정도 납득이 가지만 만약 잘 사용하지 않는 세부키워드인 "우유맛 쭈쭈바" 같은 것에 500원을 투자하기는 조금 아까운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경쟁사 제품에 거의 없는 맛인 우유맛 쭈쭈바 같은 경우 비싸게 500원으로 입찰가를 설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입찰가와 실제 빠지는 금액이 다른 이유
구글도 그렇지만 네이버광고에서도 입찰가를 1,000원을 걸었다고 해서 실제 금액이 1,000원이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시스템은 파워링크와 쇼핑광고가 동일한데요 직접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입찰가를 1,330원에 걸어뒀는데 실제로 바지는 금액은 1,090원인 것으로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다른 종목도 1,620원에 입찰가를 걸어뒀는데 실제로는 1,197원이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입찰가는 중간에 계속 변경을 해서 이렇게 바뀐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입찰가인 경우였습니다.
자신이 걸어둔 입찰가가 그대로 빠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보다 한 순위 낮은 업체의 입찰가 +10원의 비용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게 정말 기본적인 내용인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신보다 아래 있는 업체의 입찰가+ 10원이 빠지게 된다.
예를 들어 입찰가를 2,000원으로 설정했다면 클릭을 한 후 부가세 10%를 포함해서 2,200원이 빠져야 하지만 자신보다 한 순위 아래 업체가 만약 1,000원으로 입찰 중이라면 1,010원에 부가세 10%가 더해진 금액이 빠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격이 일정하게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자신의 아래 있는 업체에서 계속 같은 가격의 입찰가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균을 내다보면 이렇게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키워드를 쭈쭈바, 딸기 쭈쭈바, 초코 쭈쭈바, 우유쭈쭈바처럼 동일하게 500원으로 입찰해 놓는다고 하더라도 각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신보다 아래 순위에 있는 업체의 입찰가에 맞춰 금액이 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입찰가 손실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주요 키워드 1위가 하고 싶지 않을 때
만약 주요 키워드인 쭈주바를 1위가 아닌 4위 정도로 맞추기 위해 500원 정도에 광고 입찰을 했는데 초코쭈쭈바, 딸기 쭈쭈바 이 두 가지 키워드가 1위로 되어 있다면 이때는 그룹을 더 나누시고 해당 세부키워드를 더 낮은 입찰가로 설정해서 진행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모든 키워드들을 파워링크처럼 하나씩 개별 입찰가로 넣기에는 일반적으로 쇼핑광고 상품 1개당 유입되는 키워드가 평균 몇 십 개씩은 되는데, 이것을 일일이 제외 키워드 다르게 걸면서 수십 개나 되는 그룹을 운영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상품이 주요 상품 1개만 판매하고 유입되는 키워드가 많지 않다면 그룹 1개에 키워드 1개씩 세팅하면 되지만, 이것도 입찰가 구간의 크게 나누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 나누는 예시
주요 키워드 1~2페이지 세팅 그룹: 1,000원
중간키워드 1페이지 중단 세팅 그룹: 500원
세부 키워드 1페이지 셋팅 그룹: 200원
이런 식으로 나누는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그룹 1개당 키워드 1개씩 설정하는 것은 현재까지는 네이버 입찰 시스템을 생각했을 때 아직까지는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보이네요.
10년 더 젊게 보이는 단발머리!! / 얼굴형에 맞는 단발머리 방법
2023년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1위~100위까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