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전 제가 중국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hsk 시험을 봤던 후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물론 이 야이 기는 오래 전이여서 지금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한 번도 중국에 다녀오지 않았던 분들께는 다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중국으로 연수를 하게 된 계기는?
제가 대학교 3학년 때 같은 학과의 중국 어학연수를 다녀온 친구를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가 우연히 중국 교환학생과 중국어로 대화하는데 그때 당시 그 친구가 너무 멋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너 정말 잘하는데 중국어 몇 개월 공부했어?? 이렇게 물어보니 그 친구는 "6개월 힘들게 중국에서 공부했어"라고 답변했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하면 초급반(상) 정도 레벨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때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여서 그 친구가 중국인과 대화하는 게 너무 잘해 보였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 친구는 그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중국으로 가서 6개월 동안 공부를 하고 한국으로 돌아와 hsk 6급까지 땄었습니다. 예전 6급은 지금 신 hsk의 5급 정도입니다.
어쨌든 우연한 기회로 저는 너무 중국어가 배우고 싶어서 교환학생을 신청했는데 다행히도 교환학생에 뽑혀서 6주 동안 항주에 있는 학교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그땐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중국에 다녀왔고 저와 나름대로 잘 맞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무튼 중국에 잠깐 다녀왔을 때 저와 잘 맞고 중국어를 배워서 중국에서 일도 하고 싶어서 연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HSK 시험은 언제 봤나요?
저는 성조와 발음 조차 배우지 못한 상태로 어학연수를 갔었기 때문에 초급부터 시작했습니다. 약 6개월간 초급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그다음은 중급(중) 반을 6개월간 마치고 그다음 고급반으로 갔습니다. 이유는 그때 당시 이미 졸업을 한 상태였고 초급에서 충분히 발음 교정과 기본적인 학습 과정을 배웠기 때문에 고급 과정이 어렵지만 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단계는 왔었기 때문입니다. 1년 동안 초, 중급 반을 마치고 고급반으로 들어가니 학생수가 절반 이하로 줄어 있었습니다. 제 반에는 중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친구들도 있었고, 예전 HSK로 10급인 친구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업하시는 사장님도 계셨고, 10년 이상 생활한 주부(누나)도 계셨습니다. 아무튼 6개월 지난 이후부터 3차례 정도 시험을 봤었고 마지막 3번째 7급을 땄었습니다. 약 1년 반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종합에서 몇 점만 더 맞았으면 8급 딸 수도 있었는데 아쉽게 떨어졌었습니다. 물론 고급에서는 작문과 회화가 필요했지만 저는 그때 당시 이미 중국 쪽 회사에 취업이 된 상태여서 굳이 다시 공부할 필요가 없었고, 작문은 연습이 필요했지만 그때 당시 저는 작문 실력은 별로 였던 것 같았습니다. 그때 당시 중국 여자 친구가 있었기 때문에 그 여자 친구와 다른 중국 친구들과 매일 중국어로 소통하다 보니 일반 4년제 대학 나온 친구들보다는 회화를 훨씬 잘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중국 현지 채용이 되었던 것 같네요.
중국에서 다닌 회사는 어땠나요?? 특별한 일은 많았나요??
정말 재미있고 힘든 일도 많았습니다. 이 일들에 대해서 제가 쓰려면 할 말이 정말 많은 것 같네요. 중국 첫 회사는 피스톤을 만든 회사였습니다. 일반 작은 피스톤이 아니라 석유를 채취할 때 사용하는 피스톤이나 버스 같은 큰 화물차에 사용되는 피스톤을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두 번째는 한국 마트에서 일을 했습니다. 그곳에서 중국인들을 관리하는 야채 팀장으로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한국어 선생님이었습니다. 한국어를 중국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일이었죠. 아무튼 여러 일들이 많았는데 혹시라도 제 중국 생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쓴 "중국 생활 일기"를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