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게임 중독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중독 증상이란?
만약 가족 중 누군가가 하루 종일 게임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루 종일 하고 있다면 그는 분명 게임에 중독된 상태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더라도 제가 알려드리는 15가지 상황 속에서 얼마나 해당이 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게임 시간을 줄이겠다고 약속해 놓고 계속 그 약속을 어긴다.
2. 게임을 할 때 마치 게임 속 주인공인 것처럼 느끼며 현실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동한다.(특히 온라인 게임)
3. 게임을 하다 상황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 큰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많다.
4. 게임 속 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느낌이다.
5. 게임을 하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밤을 새워서 게임을 한 경우가 많다.
6. 게임하는 것 때문에 가족과 트러블이 생긴 경우가 많다. (가족들은 하지 말길 바라고, 자신은 그래도 계속 게임을 하는 경우 때문)
7. 게임을 해야 할 시간에 하지 못할 경우 신경이 매우 날카로워지고 화를 낸다.
8. 컴퓨터를 작동시키면 가장 먼저 게임을 실행한다.
9. 한 달중 거의 매일 게임을 한다.
10. 게임을 할 때 자신이 주인공이라 생각해서 자신이 빠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특히 온라인 게임)
11. 게임 때문에 직장에 늦거나 학생이라면 수업을 빠지는 경우까지 생긴다.
12. 아주 중요한 일이 있더라도 우선순위가 게임이다.
13. 요즘 들어 건망증이 자주 늘었다. (왜냐하면 온통 게임 생각뿐이어서 머리 회전이 잘 안되기 때문)
14. 길거리를 걷다 보면 가끔 게임 속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안될 경우가 있다.
15. 할 일이 없을 때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을 하는 데 사용한다.
만약 15가지 항목들 중 자신이 정말 이 질문에 맞다고 생각이 들면 5점을 더하시고 중간 정도이면 3점, 아니면 1점을 더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온 점수들에 25점을 더해서 총점이 60점 이상이라면 게임 중독일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50점은 넘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40점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몇 점이 나오시나요??
현실적인 게임 중독 치료방법
1. 바쁘게 생활하고 컴퓨터가 있는 곳을 최대한 떠나세요.
바쁘게 생활할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게임하고 싶은 생각이 줄어듭니다.
게임을 주로 하는 공간이 집이라면 되도록 밖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시기 바랍니다. 물론 완전 게임을 끊은 다음에는 상관없지만 만약 게임을 주로 하는 공간이 집 안에 작은방이나 자신의 방이라면 그 공간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만약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공부를 하거나 아니면 독서실을 다닐 수도 있겠죠. 직장인이라면 게임할 시간에 다른 부업거리를 찾아서 부업을 하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엔 예전 퇴근하면 무조건 게임만 했는데 지금은 아이들이 커가면서 생활비가 더 들어가기 때문에 나중엔 게임하는 시간이 아깝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부업거리를 찾아서 부업을 하다 보니 자연스레 게임하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2. 자녀가 게임에 빠져 있다면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이게 처음 하면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자식들은 커가면서 자신의 의지가 세지고 부모 말을 잘 안 듣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다가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하라는 스트레스 주는 말은 하지 말고 자녀가 게임 말고 어떤 취미가 있는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약 걸그룹을 좋아한다면 그 걸그룹 공연 티켓을 두장 정도 구해주고 좋아하는 친구와 한번 다녀오라고 해보세요. 너무 좋아할 것입니다. 만약 좋아하는 표현을 하지 않더라도 속으로 좋아할 것입니다.
그러고 농구를 좋아한다면 농구 티켓이라도 사다 주세요. 그러고 기다려주세요. 줄 때 조건은 걸지 말고 그냥 게임 말고 좋아하는 다른 것을 직접 접하게 도와주세요. 그러고 나서 다녀왔으면 어땠는지 속 마음을 물어보세요. 그러면서 서서히 마음의 문을 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이런 식으로 계속 대화를 하면서 같이 하는 시간을 늘려간다면 게임도 서서히 멀어질 수 있습니다. 왜냐고요?? 나한테 이렇게 신경 쓰고 잘해주는데 부모님께 조금이라도 잘해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서서히 들 테니까요.
3. 좋아하는 다른 취미를 가져 보세요.
저의 경우엔 게임 말고 영화보기, 다큐멘터리 감상, 소액으로 주식하기 등등 여러 가지 취미를 가졌습니다. 그 결과 점차적으로 게임과 멀어졌습니다. 특히 소액으로 주식을 하면 마치 게임처럼 오르락내리락 재미있기 때문에 큰돈이 아니라 일주일에 5만 원씩 주식 계좌에 넣고 같이 괜찮은 종목을 골라서 매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가족 중 누군가가 게임에 빠져 있다면 스스로 이런 취미를 가지기 어렵기 때문에 가족들이 도와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참고로 제가 살고 있는 주위엔 개천이 있는데 그곳에 배드민턴을 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저와 와이프는 배드민턴을 치는데 이렇게 시간을 정해놓고 저녁땐 배드민턴을 치고 주위를 산책해도 좋고 다른 운동을 하는데 이처럼 운동을 하는 것도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무슨 취미든지 만들어서 밖으로 나가는 활동적인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땀을 흘리고 몸을 움직이면 자연스레 건강도 찾을 수 있고 머리도 맑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게임 중독 현상과 현실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게임 중독이신 분들은 꼭 노력하셔서 중독에서 벗어나시기 바라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