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출 시 방안 온도를 2~3도 정도 낮게 맞춰놓으세요.
잠깐 몇 시간 외출하기 위해서 외출 모드를 사용하신다면 오히려 더 많은 에너지 낭비를 하게 되는 셈입니다. 왜냐하면 외출모드의 주된 목표는 겨울철 동파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일러 온도가 10도 이하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크게 떨어진 온도를 다시 끌어올리려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며칠 동안 집을 비우실 계획이라면 외출 모드로 바꾸는 것이 좋지만 만약 몇 시간 동안 실내를 비울 예정이라면 온도를 2~3도 낮추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2.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20도입니다.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를 낮추면 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20도 정도입니다. 또한 실내 온도를 현재보다 1도 낮출 때마다 에너지 소비는 7% 정도 절약되게 됩니다. 때문에 온도가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다면 온도를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개별난방, 지역난방에 따라서 보일러 온도설정을 다르게 하세요.
개별난방을 사용할 경우 목표하는 온도까지 올리기 위해서는 초반에 온도를 높게 설정하시고 조금씩 내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개별난방의 경우 예를 들어 처음에 목표를 26도까지 올린 뒤 23도 정도가 되면 23도까지 목표를 내려서 사용하면 1도씩 단계로 올리는 것보다 에너지 효율이 더욱더 좋습니다.
반대로 지역난방의 경우 열이 계속 순환하기 때문에 0.5에서 1도씩 목표한 만큼 계속 올려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 뽁뽁이(에어캡)를 구매해서 창문에 붙여주세요. 문틈에는 문풍지를 붙여주세요.
뽁뽁이를 인터넷이나 다이소 같은 곳에서 구매해서 창문에 붙여주시는 것만으로도 많은 외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비춰봐도 붙인 곳이 훨씬 따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부는 곳에는 뽁뽁이를 붙여주시는 것도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문 틈에는 문풍지를 붙여서 바람이 안 들어오게 막아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신 뽁뽁이를 붙일 땐 남향처럼 햇볕이 잘 드는 창문 쪽에 붙이는 것보다는 북향이나 해가 잘 안 드는 곳에 붙여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5. 보일러 등급이 2~3등급이라면 1등급 보일러로 바꿔주세요.
제가 알고 있는 지인분께서 예전에 보일러를 4등급 사용하셨었는데 나중에 1등급으로 바꾸고 나서 보일러 비용이 1/3로 줄어들었다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1등급 차이가 큽니다. 뉴스에서도 1등급으로 바꾸게 되면 연료 절감 효과는 28% 정도 된다고 하니 꼭 1등급 보일러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6. 집 안에서도 내복을 꼭 껴 입으세요.
집 안에서도 꼭 내복을 입으세요. 내복을 입으면 2.4도의 보온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꼭 양말도 신으시기 바랍니다. 발이 따뜻해야 온몸이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바닥은 카펫이나 전기장판을 까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가습기를 사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실내에 습기가 많아지기 때문에 이런 수증기들이 열을 품고 있어서 온도가 쉽게 떨어집니다. 또한 온도가 올라가는 속도도 더 빨라지게 됩니다. 여름철 습기가 많은 곳이 더 덥게 느껴지는 이유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 손재주가 있다면 박스를 오려서 현관문과 거실 내벽을 만들어 주세요.
현관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추운 외풍이 들어오는데요 만약 큰 박스를 오리고 붙여서 내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면 겨울 철 몇 달 동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벽을 만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거실 공기가 외풍으로부터 차가워지는 것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실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일러 구매 전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우리 집 평수 맞는 보일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