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 생활 정보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 특징과 장단점

팡팡슈슈 2021. 9. 28. 01:35
반응형

DSLR과 미러리스의 차이점

여러분들은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과 미러리스의 차이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미러리스라는 말은 말 그대로 유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바로 이 점이 두 카메라의 차이점입니다. 사실 DSLR 카메라를 가지고 사진을 찍을 땐 안쪽에는 45도 정도 구부러진 상태의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촬영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 10년 전부터는 이런 거울이 필요 없이 LED 화면으로  바로 볼 수 있게 만들어졌고 가운데 미러박스라는 공간이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초창기 카메라의 특징

사실 처음 카메라가 나올 땐 목축식 카메라였습니다. 이 목축식 카메라는 필름으로 들어가는 렌즈 따로, 눈으로 보는 렌즈가 두 개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일회용 필름 카메라나 폴라로이드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폴라로이드 카메라
폴라로이드 카메라

 

위 그림처럼 사진 위쪽은 눈으로 보는 렌즈가 있고 아래쪽은 필름으로 들어가는 렌즈가 있습니다.  초반에 카메라는 이런 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 카메라의 단점은 초점을 맞추기 확인하기도 힘들뿐더러 줌을 당겨도 화각이 맞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이런 단점을 보완하면서 업그레이드되어 나온 제품이 바로 SLR, DSLR 카메라입니다.  

목축식 카메라
목축식 카메라

초창기 카메라의 업그레이드된 DSLR 카메라

 DSLR 카메라의 내부는 위에 보이는 사진과 같습니다. 내부에는 미러박스라는 공간이 있고 그 안에는 유리가 존재합니다. 그 유리는 45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평소 우리가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미러박스에 있는 유리에 피사체가 반사되어 위쪽에 있는 렌즈를 통해 사물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게 됩니다. 그래서 카메라 샷 버튼을 누르게 되면 45도 정도 기울어져 있는 거울이 위쪽으로 올라가며 사진이 찍히게 되는 원리입니다.

DSLR 카메라 내부
DSLR 카메라 내부

기술의 발달로 인해 탄생하게 된 미러리스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는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LCD 화면이 나오면서 탄생하게 된 카메라입니다. 즉 LCD 화면을 통해서 곧바로 사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거울이 필요 없게 된 것이죠.

미러리스 카메라 구조
미러리스 카메라 구조

위 그림처럼 곧바로 LCD 화면을 통해서 선명하게 사물을 보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럼 미러리스 카메라가 무조건 좋을까요?? 

 

미러리스 카메라의 장단점 

<미러리스 장점>

위상차 AF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핀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핀 스트레스가 있으면 AF정확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미러리스는 정확하게 포인트를 잡아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러리스 단점>

1. 아직까지는 너무 비쌉니다. 고성능의 미러리스 렌즈를 구매하려면 150~200만 원대 제품은 구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렌즈 라인업이 부족하다. 

3. 가성비 좋은 써드파티 라인업이 별로 없다.

4. 중고 매물이 많지 않다.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러리스 카메라는 유리가 없기 때문에 가볍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러리스 카메라는 결코 가볍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유리를 제거해서 가벼울 수 있겠지만 카메라의 고성능을 요구하는 수요가 많다 보니 미러리스 시장이 커지면서 고성능의 미러리스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났습니다. 그에 따라서 렌즈도 200만 원이 넘는 렌즈들도 많이 보이게 되었고 무게도 0.7KG~1.5KG 정도까지 나가는 미러리스 렌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DSLR의 장점

DSLR의 장점은 미러리스의 단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고, 중고 매물도 많습니다. 그리고 수 십 년 동안 구축해온 렌즈 라인업이 훌륭해서 가성비 면으로 좋습니다. 

DSLR의 단점은 핀 스트레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러리스보다 사진을 찍을 때 정확도가 다소 불안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