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평단가를 확~ 낮추는 기술적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매매는 몇 가지 조건에 부합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첫째, 큰돈을 단기간에 버는 것보다 수익이 크지 않더라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어 하는 분들입니다.
둘째, 제법 큰 목돈이 있는데 그 돈을 잃으면 안 되는 분들입니다.
셋째, 몇 주, 몇 달 정도라도 참고 인내할 줄 아는 분들입니다.
만약 이 세 가지 조건에 부합되는 분들이라면 오늘 말씀해 드린 기법을 사용하기에 적절할 것 같네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처음부터 비중을 정해놓고 들어가세요. 총 4번에 걸쳐 물타기를 진행합니다.
물타기는 총 4번에 걸쳐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차 매수= 125만 원
2차 매수= 125만 원
3차 매수= 250만 원
4차 매수= 500만 원
이처럼 총 4번에 걸친 매수 방법입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가지고 있는 자금에서 나누기 4를 먼저 하세요. 그럼 1,000만 원의 경우 나누기 4를 하면 250만 원이 나오는데 이것을 다시 나누기 2로 하시면 1, 2차에 들어갈 자금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3차에는 1,2차를 합한 금액(250만 원)이 들어가게 됩니다. 끝으로 4차에는 나머지 50%인 500만 원이 들어가게 됩니다.
100개 종목 중 97개 정도는 변곡점 매매방법을 사용하시면 물린 종목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100개 중 97개 이상 성공하기 위해서는 종목을 잘 골라야 합니다.
아래는 제가 주식 상폐되는 종목 거르는 방법에 대한 내용과 중, 장기 투자를 하기 위해서 제대로 된 종목 고르는 방법에 대한 글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식 상폐되는 종목 거르는 방법 / 상장폐지 되면 휴지조각이 되나요?!!
중, 장기 투자 원칙 3가지 / 주식투자 성공하는 방법
눌림목에서 (-15~-20%) 구간을 정해 놓고 이 구간까지 떨어질 때를 기다리세요.
말로만 설명해 드리면 어려울 것 같으니 그림을 그려가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변곡점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2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1. 마지막 매수가 대비 -15~-20% 빠졌을 때입니다. (자신의 현재 평단가가 아닙니다. 마지막 매수 한 가격에서 가격이 더 내려갔을 때입니다.
2. 종가상 양봉이 나왔을 때
위 그래프를 보시면 눌림목 구간이 보이고 그 구간에서 매수를 하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1차, 2차라고 적힌 구간에서 각각 물타기를 하면 됩니다.
이때 1차에서 가격이 10,000원이라면 2차 매수 가격은 8,500~8,000원 일 때 매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물타기 하는 날 종가가 양봉이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엔 보통 +3% 이상 상승할 때 물타기를 하는데, 전날과 당일 이틀을 합쳐서 상승한 %가 3%를 넘거나 당일 3% 정도 넘을 때 매수를 합니다. 물론 이것은 사람마다 기준이 있기 때문에 다를 수 있지만 어쨌든 물타기의 중요한 것은 -15% 이상 떨어졌을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고 또 종가가 양봉 마감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 쪽 그림을 보시면 2차 매수에서 더 하락해서 3차, 4차까지 내려오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종목들은 2,3차 정도에서 상승하고 4차까지 내려오는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그래도 만약을 위해서 4차까지 염두에 두고 물타기를 하시면 평단은 3차보다 약간 아래 위치하게 되는데 괜찮은 종목이라면 대부분은 그 평단 위로 넘게 됩니다.
내용 정리
- 괜찮은 종목을 골랐으면 그 종목에 들어갈 자금을 정해 놓고 4번에 걸쳐 물 타기 할 준비를 하세요.
- 물타기는 물 타는 가격을 기준으로 -15~20% 정도 떨어질 때까지 들어갔다가 물타기를 하세요.
- 눌림목 구간에서 들어가고 종가가 양봉일 때 들어가세요.
- 철저하게 비중과 들어갈 가격을 정해 놓고 들어가도록 하세요. 절대로 뇌동매매 하시면 안 돼요.
오늘은 주식 물타기를 할 때 비중 조절하는 방법과 들어가는 요령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혹시라도 눌림목에 대해서 더 알고 싶거나 다른 방식의 물타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제 다른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식 고수들이 하락장을 좋아하는 이유/ 하락장 공략법!!
끝으로 아까 조건 중에 첫째, 둘째 조건은 그렇다 쳐도 마지막 3번째는 정말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물려서 -30% 이상 되다가 -5% 정도만 돼도 정말 손절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수도 있고 또 -5% 정도만 내려가도 얼른 물타기 해서 내 계좌를 +로 바꾸고 싶다는 마음을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계획을 세우지 않고 마음 내키는 대로 하다 보면 뇌동매매로 인해서 결국 한 방에 돈을 잃기 너무나 쉽습니다. 때문에 어렵고 힘들더라도 계획에 맞춰서 진행하시려는 노력을 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시고 계획 잘 세우셔서 성공하는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