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서 투자에 성공하는 원칙 3가지
1. 투자하려는 회사의 미래 전망과 실적 확인하기
주식시장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야구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야구에서는 여러 구단이 있고 그 구단들은 야구라는 정해진 규칙 안에서 경기를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많은 구단들처럼 회사들이 속해 있고 정해놓은 규정들 안에서 주식을 사고팔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야구에서도 계속 잘하는 구단만 있을 수 없습니다. 어떤 구단들은 경기를 나갈 때마다 지기만 하고 이기는 경기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계속 지다가 보면 경기 수준이 점점 형편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럴 땐 어떻게 되나요?? 감독을 바꾸던지 아니면 팀을 해체하던지 아니면 좀 더 수준이 낮은 리그로 강등되기도 합니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좋은 주식이라 하더라도 끊임없이 올라가지 않고 올해 큰 폭으로 올랐으면 상대적으로 내년에 매출이 올해만큼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악재로 인하여 회사가 어려움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주식시장에서 경고를 받을 수도 있고 심할 땐 주식시장에서 퇴출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주식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를 가리켜 회사가 상폐된다고 합니다. 상폐된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돈을 몽땅 다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 장기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을 고르는 안목을 기르는 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최근 3년 기업 실적을 살펴보세요.
기업의 3년 실적을 살피는 일은 해당 기업이 3년 동안 적자 없이 얼마나 영업실적이 좋은지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3년 동안 꾸준하게 좋은 실적을 내고 계속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내년에도 좋은 실적을 낼 것 같다면 가장 좋은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꼭 작년보다 실적이 좋지는 않더라도 매년 일정 이상에 영업흑자를 내고 있고 주가가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다면 이런 회사 또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왜냐면 가장 큰 영업이익을 낸 다음 연도에는 다시 전년도의 영업이익을 뛰어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업이 꾸준하게 영업이익을 내고 있고 회사가 튼튼하다면 주가는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회사들을 주로 골라서 중, 장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분할로 조금씩 조금씩 매수해서 모아가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목을 세계로 넓히는 훈련을 하세요.
지금 세상은 정보가 돈이 되는 세상입니다. 이런 정보들은 우리나라에만 속해있지 않고 전 세계에 퍼져 있습니다. 하루에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데 그런 일들 중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카테고리나 키워드가 어떤 것인지 알아내는 훈련을 해보세요. 올해는 반도체, 우주여행 같은 첨단 제품들의 관심이 많았는데요,,, 내년에는 어떤 주제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을지 생각해 보는 것이죠. 예를 들어 지금 백신을 맞고 있는데 내년에는 지구촌 대부분 사람들이 백신을 맞고 여행을 다닐 수도 있을 수도 있고 그동안 여행을 다니지 못했던 사람들도 여행을 다닐 수 있게 됨에 따라서 여행 관련주들이 오를 수도 있고요, 또 비대면 시장이 한동안 확대되었는데 반대로 내년부터는 대면 시장이 다시 살아나면서 대면 시장 관련된 주식들이 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계속 뉴스를 통해서 접하면서 미래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2. 해당 산업의 1등 회사
만약 1등 회사를 모르신다면 평소 자주 가거나 음식을 먹거나 사용하는 물품들을 살펴보세요. 그 속에 답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회사들의 영업 실적과 앞으로의 미래 전망을 보고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물론 투자를 하실 때도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최근 그래프를 살펴보고 너무 고점에 있을 경우 기다렸다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장기투자라고 하더라도 한 번에 큰 금액을 매수하고 나서 크게 하락하면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다렸다 주가가 떨어지는 날을 골라서 분할로 매수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 해당 산업의 1등 회사를 고르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회사의 비전이 있는지 생각하고 접근합니다.
먼저 삼성전자의 경우 핸드폰 뿐만 아니라 미래 시대에 인공지능 관련된 기술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해당 산업의 1등이면서 미래 가치도 높은 것이죠. 그럼 최근 주가와 앞으로 주가를 계산해보고 적당한 시기를 골라서 분할로 투자를 합니다. 다른 예로 저는 과자를 좋아하는데 오리온 회사도 꾸준히 제품 개발을 하고 있고 해외 여러 곳에도 투자를 하고 있고 미래에도 먹거리는 중요할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종합해 봤을 때 중, 장기적으로 괜찮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에 주가가 적당한 가격대 왔을 때 매수를 해나갑니다.
반대로 20~30년 후쯤엔 내연기관 자동차가 없어지고 전기차, 수소차 같은 것들이 대체할 것인데 자동차 내연기관을 제작하는 회사 같은 곳에 투자하는 것은 시대 흐름에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기업들은 중, 장기 관점으로 투자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3. 분할 매수 하세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는 정말 중요합니다.
위에 예시를 든 종목은 강원랜드입니다. 강원랜드는 코로나 영향 때문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을 거듭하다 최근 들어 백신이 나오면서 카지노 매출 상승 기대감에 따라 상승했는데요 만약 2020년 7월 9일 이전 높은 가격일 때 매수를 하고 끝냈다면 오랫동안 손실을 참지 못하고 손절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할 매수 관점으로 계획을 잡고 꾸준히 매수해 나가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건 분할 매수를 했을 경우 예시입니다. 처음과 두 번째 샀을 때 기준이 되는 빨간색보다 위에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계좌가 되지만 그 이후에도 꾸준히 매수를 이어 나간다면 처음 샀을 때 중간 가격만 넘어가게 되면 수익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 이후 상황을 보면서 크게 상승할 때까지 기다렸다 매도해도 되고 수익이 되고 난 다음 시점부터 분할로 매도와 매수를 해 나가도 됩니다. 분할 매수 시 꼭 최저점에 사지 않더라도 적당한 가격을 미리 찜 해두고 찜 해둔 가격대 비슷해지면 매수하시면 됩니다.
오늘 말씀드린 3가지 원칙은 저뿐만 아니라 여러 고수분들이 철칙으로 삼는 3가지입니다. 주식을 하실 때는 최대한 돈을 잃지 않고 오랫동안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먼저 공부하셔서 좋은 투자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식 종목 앞글짜 의미는? / "신","경","열","투"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오늘은 주식 관심종목을 보게 되면 앞쪽에 글씨가 나와 있는데 어떤 의미인지 평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제가 정리해 봤습니다. 아래 사진은 종목 분류기호표라는 것인데 관심
sunyin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