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보시는 올리버라는 청년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청년의 창업 성공 스토리를 들려드리겠습니다.
홈런을 치기 위해서는 수많은 안타와 아웃이 필요하다.
이 청년은 현재 21살이고 수십억 부자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의 사업은 꾸준히 번창하고 있고 올해는 순수익이 60억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기까지는 무수하게 많은 실패와 좌절이 있었습니다. 그는 14살 때부터 20개가 넘는 다양한 일들을 해 오면서 갖은 실패를 거듭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분명하게 말합니다.
"무슨 일이든 4년만 해보세요 4년만 꾸준히 한다면 분명 성공할 거예요!" "저도 성공하기 전까지 20번이 넘게 도전해 봤어요. 그런데 대부분은 크게 실패했죠. 하지만 게임의 일부분이에요. 큰 홈런을 치기 위해서는 작은 경험들이 필요하고 그런 경험 들은 나중에 엄청난 교훈을 안겨줘요. 그러다 이런 경험들이 합쳐지게 되고 어느 날 잠에서 일어나 보니 수십억 부자가 되어 있었어요"
틱톡에서 배우는 그의 마케팅 노하우
보통 사람들은 틱톡에서 나오는 예쁜 여성이 춤추는 모습을 보면서 감상하거나 재미있는 영상만 골라서 봅니다. 하지만 그는 달랐습니다. 사람들이 자주 보는 틱톡을 이용해서 어떻게 하면 돈을 벌 것인가를 연구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800만 조회수가 넘고 200만 좋아요가 넘는 영상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그 영상에 나온 것들을 조사해 봤는데 해당 영상에 나오는 제품은 소셜미디어 페이지도 없었고 온라인 판매도 하지 않았고 브랜딩이 되어 있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이 영상을 보고 속으로 다짐을 합니다. '이건 내가 다 먹어야겠다'
이렇게 다짐을 하고 곧장 실행에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아마 초콜릿 관련된 영상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왜냐면 그는 지금 초콜릿으로 엄청난 돈을 벌고 있으니까요.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곧장 실행에 옮기는 엄청난 실행력
인플루언서들과 영상을 만드는 장면
가장 먼저 그는 검색을 통해서 초콜릿 제조사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왜 초콜릿 제조사를 검색했을까요? 왜냐면 그는 가진 것이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통해서 초콜릿 제조사를 알아보고 그곳에서 자신에게 맞는 초콜릿을 제작해 줄 곳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수십 곳을 찾아 전화하고 자신의 사업 아이템과 최소 주문량도 물어봤습니다.
그는 이처럼 수십 곳에 전화를 하고 물으면서 다시 한번 크게 배웠습니다. 당연히 수십 곳을 전화하면서 같은 말을 반복하다 보면 머릿속에 점점 더 확실하게 사업 아이템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 명확해지기 마련이니까요.
아무튼 이런 노력 끝에 한 업체를 찾게 되었고 그 업체와 제휴를 맺어 사업을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런 시도를 한 것 자체가 정말 큰 용기이고 선택인 것 같습니다. 평소 자신의 삶을 뒤돌아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한 번이라도 이 청년처럼 뭔가를 보고 곧바로 실행에 옮기신 적은 없으신가요?? 사실 큰 실행도 조그만 실행들이 모여서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 이 청년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가끔 좋은 생각이 나더라도 생각으로만 그친 적이 많았었는데 앞으로는 실행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낮출 방법을 계획해라
이 청년은 처음에 마케팅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 틱톡에서 아주 유명한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조금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을 이용하기로 계획했습니다. 유명한 인플루언서의 경우 한 달에 수천만 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대략 한 달에 1,000달러~3,000달러 정도의 그렇게 유명하지 않은 인플루언서들을 고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는 돈을 주고 하루 영상 1편을 올리고 한 달에 30편 영상을 올리는 조건을 걸었습니다. 한 명에 최소 130만 원에서 400만 원 정도의 큰돈을 주고 자신이 만든 초콜릿을 홍보하는 영상을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 돈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닐 것입니다. 또 1명에게 이런 돈이 들기 때문에 몇 명의 인플루언서들을 고용해서 사용하면 분명 시작할 때는 자금난에 시달렸을 것입니다.
그래도 그는 이 사업을 시작할 때 자신감이 있었고 확신이 있었을 것입니다. 왜냐면 수십 번 망쳐본 경험을 한 사람은 이미 말로는 못하지만 사업적 감각의 날이 날카롭게 서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느낌에 분명 된다고 느꼈을 것이고 행동으로 옮긴 것입니다.
11개월의 시간이 지나고 갑자기 매출이 폭발하기 시작하다.
11개월의 시간 동안 그는 계속 자신의 사업을 연구했습니다. 그때 그가 다시 채택한 방법이 "커미션제"입니다. 커미션은 일종의 대가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영상의 조회수가 폭발하면 그만큼에 해당하는 비용을 주는 것입니다. 반대로 조회수가 없다면 수익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는 보통 끌어오는 트래픽에 20% 정도를 수익으로 줬다고 말했습니다.
아무튼 이런 방법으로 그는 선순환을 시켰습니다. 홍보 영상을 통해 매출이 늘어나면 그 수익을 가지고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을 고용하고,, 다시 또 영상을 찍고 이런 식으로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사실 틱톡뿐만 아니라 유튜브도 그렇고 블로그도 그렇고,,, 뭐든지 꾸준히 해 나가면 조회수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청년의 경우 한 사람에게만 바이럴마케팅을 요청한 것이 아니고 크리에이터를 계속해서 고용하면서 늘리기 시작했기 때문에 더 많은 조회수와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1개의 ip에서 나오는 영상보다 여러 개의 ip에서 영상이 나오면 노출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마치 주식을 한 종목 사는 것보다 여러 종목을 사두면 올라가는 종목이 늘어나는 것처럼 말이죠.
현재 그의 삶
현재 그는 트위터, 유튜브 등을 통해서 자신의 성공을 알리며 꾸준히 홍보하며 달리고 있고 좋은 차도 구매하고 점점 더 좋은 생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들도 계속 마음속으로만 생각하시지 마시고 작은 것이라도 한번 실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실 저도 잠을 그냥 자려다 무엇이라도 실행해야 할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이라도 쓰고 자려고 합니다~!ㅎㅎ
오늘도 제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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