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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교체 비용/ 타이어 교체 꿀팁

팡팡슈슈 2021. 10. 6.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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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에 교체를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

얼마 전 1톤 트럭 앞바퀴 옆부분이 찢어지고 계속 바람이 빠져서 점검해본 결과 교체를 해야 해서 교체를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에 에 관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앞 타이어 바람빠진 모습
앞 타이어 바람빠진 모습

 

트럭의 경우 한쪽 바퀴만 교체하면 다른 쪽이 마모되기 쉬워요

이번에 타이어를 교체하면서 2가지 사실을 알았습니다. 첫째는 트럭은 앞바퀴와 뒷바퀴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교체할 때 교체 비용도 다르고 또 한쪽만 교체하면 한쪽이 금방 마모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면 가능하면 다른 쪽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에 경우엔 앞바퀴와 뒷바퀴 모두 교체해서 교체 비용이 약 37만 원 정도 나왔습니다. 간단히 타이어 가격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앞 타이어는 뒷 타이어보다 비싸고 그 이유는 크기가 달라서입니다. 트럭 타이어의 경우 현재 시세로 약 11만 원~14만 5천 원 정도인 것 같습니다. 물론 14만 원 정도는 해외 고급 타이어의 경우이고 국산의 경우엔 대략 11만 원~12만 원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뒷바퀴 타이어는 한쪽 면에 2개가 있는데 그중 1개가 약 4만 5천 원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가격은 지역마다 달라질 수 있고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서 비싸지기도 하고 싸지기도 하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차량 아래를 보면 스페어타이어가 있어요.  나머지 바퀴와 교체해 주세요.

이번에 알게된 사실은 차량 아래쪽에 스페어타이어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평소 관심을 안 가지다 보니 몰랐었습니다. 만약 차량의 앞바퀴를 교체할 경우 양쪽 타이어 모두 교체하게 되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장 상태가 안 좋은 타이어를 새 타이어로 교체하고 나머지 상태가 나쁘지 않은 한쪽 타이어에 스페어타이어를 교체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고 나서 교체된 타이어를 다시 스페어타이어 쪽에 붙여 놓는 것이죠. 이렇게 하다가 타이어 한쪽이 많이 소모돼서 나중에 교체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스페어타이어 쪽에 붙여놓은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타이어 손상된 모습
타이어 손상된 모습

<타이어 교체전 필요한 점검 4가지>

 1. 공기압

공기압을 꼭 채크해 주세요. 위 사진처럼 공기압이 빠지게 되면 바퀴가 잘 굴러가지 않게 되고 자연적으로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또한 주행을 할 때 성능도 저하됩니다. 그리고 편마모가 일어나게 되는데 한쪽으로 균형이 쏠리게 되어 한쪽면의 타이어 마모가 빠르게 일어나게 됩니다.

2. 홈 깊이

슬립사인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홈 깊이가 1.6mm 미만일 경우 타이어 수명이 다 했기 때문에 곧바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또한 4.0mm 미만일 경우 빠른 시일 내 교체하도록 나와 있는데요 100원짜리 동전을 가지고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홈에 100원짜리를 넣고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이게 되면 교체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전을 가지고 쉽게 타이어 교체 시기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시기

3. 편마모

편마모는 자동차가 5000km 정도 달릴 때마다 점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마모는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일어날 수도 있고 반대로 공기압이 너무 많은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편마모가 발생하게 되면 주행 성능도 떨어지게 되고 브레이크 성능까지 줄어들 수 있으니 5000km 이상 달렸다 생각이 드시면 한 번씩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4. 타이어 균열이나 흠집

제가 살고 있는 관악구의 경우 언덕이 많고 건물을 새로 짓는 곳들이 많다 보니 도로에서 큰 돌멩이나 콧등을 자주 볼 때가 있습니다. 타이어 옆면을 보실 때 볼록 돌출된 변형이 생긴 곳을 발견하거나 반대로 움푹 들어간 곳을 발견하셨다면 정비소에 들려서 점검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광택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균열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광택제를 사용할 때는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옆면에 균열이 생긴 모습
타이어 옆면에 균열이 생긴 모습

저희 차량도 타이어 옆면을 살펴보니 균열이 생기고 그 균열을 통해서 바람이 빠져나갔던 것 같습니다. 비가 올 때나 겨울철에 타이어가 마모되어 있거나 공기압이 부족해지면 브레이크를 잡을 때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고 사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꼭 정기적으로 검사받으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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