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가면서 사이코패스를 만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반면 소시오패스는 인구 100명당 4명꼴로 비율이 아주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소시오패스를 만났거나 만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왜 소시오패스의 특징을 알아야 하고 주의해야 할까요? 왜냐하면 소시오패스는 사람의 감정을 가지고 교묘하게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공감능력의 결여입니다. 하지만 둘의 차이점은 사이코패스는 공감능력이 없게 태어난 것이고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는 달리 감정 이용에 능숙하다는 차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시오패스의 특징에 대해서 미리 알고 대응방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소시오 패스의 특징
1. 소시오패스의 가장 큰 특징이 남을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나에게 상대방이 득인지 해인지를 빠르게 판단하고 자신에게 이익이 안 되는 사람은 가차 없이 단절하고 필요시에만 잘해주는 행동을 반복하는 사람입니다.
소시오패스에게 사람들은 곧 도구입니다.
2. 철저하게 보통사람으로 위장해서 살아갑니다. 보통 소시오패스는 똑똑하기 때문에 일반인으로 위장해서 살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소시오패스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3. 상대의 고통과 아픔보다 자신의 손실을 걱정하는 사람입니다. 소시오패스는 가족 중 누군가가 응급실을 찾아갈 때도 응급실에 간 가족보다 자신이 이런 일로 인해서 받게 될 피해를 먼저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국가적인 재난이 생겨도 경제적 손실을 먼저 따지는 사람이 소시오패스의 특징입니다.
4. 소시오패스는 이용하려는 사람에게 부탁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그 부탁을 거절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연민의 감정이나 죄책감을 들게 하며 거절을 무마하려고 합니다. 원하는 것은 끝까지 얻어내려 합니다. 상대방의 재산, 능력, 감정까지 모두 이용해서 상대방에게 착취하려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5. 상대방을 성장 못하게 합니다. 이 말의 뜻은 상대방이 자신의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을 하다 실패했을 때에도 "그것 봐 안되잖아." "넌 이거랑 어울리지 않아" 등등 위로를 가장한 말들로 상대방을 무기력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여기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대응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과 만남을 멀리하세요. 만나지 않는 것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용기란 아주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당당하게 만남을 거절하거나 요청을 거절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2. 취미나 레저 활동을 가지세요. 취미나 레저활동이 왜 필요할까요? 그건 자신을 칭찬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취미로 치는 사람들은 예전에 못 치는 곡을 치게 됨으로써 스스로를 칭찬하고 감탄을 하게 됩니다.
또 등산을 하면서 스스로를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장점들을 계속 만들어 가시는 삶을 추천합니다. 이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하다 보면 활발한 에너지가 생기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다양한 인간관계를 만드세요. 여러 분야나 성격을 지닌 사람들을 두루 만나거나 연락함으로써 외로움을 느끼지 않게 되고 자연적으로도 자신을 이용하려는 사람과도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매번 만나던 사람들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곳에 가서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보고 새로운 인연도 만들어 보세요. 그렇게 하다 보면 보이지 않던 기회들도 만날 수 있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새로운 것들도 많이 배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이렇게 소시오패스의 특징과 함께 대응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정리해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