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조금씩 추워지고 있는데요, 이맘때쯤 보일러를 수리하거나 새것으로 장만하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서 오늘은 보일러를 구매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상식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리 집에 적합한 적정 용량을 선택하세요.
보일러를 설치할 땐 자신의 집에 맞는 제품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을 살펴보면 보통 영문으로 제품명이 적혀있고 그 뒤에 13K, 16K, 20K, 25K , 30K, 35K 같은 숫자들이 적혀 있는데 이것은 용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아래는 제가 보기 쉽게 장단점을 구별해 봤습니다.
낮은 용량선택 | 높은 용량 선택 |
설치 비용 절감(장점) | 설치 비용 높음(단점) |
빠듯하게 사용 가능. 조금 불편(단점) | 온수, 난방 빠르게 되고 편리함(장점) |
가스비 지출 줄어듬(장점) | 안정적 사용가능(장점) |
보일러 수명 단축(단점) | 보일러 수명 연장(장점) |
간혹 보일러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단가 절감을 위해서 용량을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의 평수에 최대한 딱 맞게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빠듯한 용량으로 설치를 하게 되면 특히 겨울철에 정말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보일러를 설치할 때 데이터 상으로 1평에 500kcal/h를 기준으로 잡고 계산을 합니다. 즉, 24평일 경우 24x500kcal/h=12,000k가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이렇게 설치하게 될 경우 작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사실 이 수치는 딱 맞는 수치이기 때문에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일러를 틀면서 온수까지 동시에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이때 보일러는 자신의 적정 용량보다 더 많은 일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온수가 천천히 나오던지 방이 따뜻해지는 시간이 지연되거나 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동시에 일을 무리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보일러에 무리를 주게 되어 보일러 수명이 단축되기도 합니다. 그와 동시에 갑자기 무리하게 운행을 진행하다 보면 에너지 효율도 떨어져 난방비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에 나온 수치인 500kcal/h보다는 조금 더 용량을 늘리는 것이 현실적으로는 좋습니다. 약 600~700kcal/h 사이의 용량을 여유롭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대략 그 수치들의 중간인 650kcal/h를 기준으로 잡고 계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4평일 경우 24x650kcal/h= 15600k가 나오게 되는데 이땐 16k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랜드 있는 제품을 구매 시 "열"교환기가 순동(銅)인 제품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보면 순동(구리)으로 되어있는 제품이 있고,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대체로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는 제품은 몸체가 크고 두껍고 순동으로 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엔 몸체가 작고 슬림한 형태를 띠게 됩니다.
순동(구리)으로 되어 있는 제품이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는 제품보다 열 전도율이 좋기 때문에 얇은 형태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일러를 고르실 땐 열 교환기가 순동(구리)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 게 더 좋습니다.
3. A/S가 잘되는 제품을 구매하세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꼼꼼히 잘 살펴보시고 a/s가 잘 되는 회사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현재 a/s만 잘되는 것이 아니라 10년 후에도 없어지지 않고 잘 성장해나갈 회사를 고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일러는 1~2년만 사용하고 버리는 제품이 아니니까요. 특히 고장이 났을 때 얼마나 잘 대처를 해주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한 겨울에 보일러가 고장 났는데 a/s를 늦게 해 주거나 제대로 안 해주는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정말 몸과 마음 둘 다 고생을 하게 됩니다.
보일러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고객 서비스 메뉴에 a/s 관련된 사항들도 있고, 요즘엔 카페 게시판이나 블로그를 살펴보면 어떤 회사들이 좋은지 알아볼 수 있으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꼭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설치할 때 보일러 기사님이 오시게 되면 명함도 잘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갑자기 저녁때 배관에서 물이 새던지 할 경우가 있는데 보통 명함에는 가까운 대리점 번호와 함께 기사님 핸드폰 번호가 적혀있기 때문에 급한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을 드려서 a/s 처리를 요청하거나 아니면 간단한 문제 같은 경우 기사님 도움을 받아 처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