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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면접 붙는법 / 알바경험으로 합격하는 방법/ 이력서 꾸미는 방법

팡팡슈슈 2023. 5. 20.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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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취업을 하기 위해서 자신을 어필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기본 틀이 되는 내용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정리한 내용은 "면접왕 이형"이라는 분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라도 더욱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면접왕 이형"님의 책을 보시거나 유튜브 강의를 시청하시기기 바라겠습니다.

이력서 꾸미는 방법
이력서 꾸미는 방법

합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경험을 토대로 면접이나 자소서를 작성하자.

면접에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필살기가 필요합니다. 이 필살기는 자신의 경험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면접관들에게 메일을 쓸 때에도 생각나는 대로 막무가내식으로 써 내려가는 것보다 정형화된 틀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나타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3c4p라고 합니다.  오늘은 제가 음료 전문점 알바만 해본 대학생이라고 가정해 보고 한 기업에 이력서를 낸다고 생각하고 이 3c4p를 순서대로 정리해서 풀어보겠습니다.

 

3c4p는 총 16개로 구분되어 있다. 이 구조대로 퍼즐을 맞추듯이 써 내려가도록 하자.

이력서를 준비할 때는 크게 3개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what, why, how 이렇게 3가지입니다. 

그중에 3c4p는 how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result(결과)를 합쳐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총 16개의 질문이 있는 것입니다. 

*how+result(1개) + 3c(8개)+4p(7개)

 3c는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 Customer(고객) = 혜택을 받는 대상, 대상이 필요로 한 것
  • Company(자신이 속했던 팀) = 내가 속한 곳, 본인(팀)의 목표, 팀의 문제 혹은 기회상황
  • Competitor(경쟁사)= 팀 내에서 나의 역할

4p는 크게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 product(상품) = 결과, 결과의 의미
  • place(위치) = 문제의 해결점 발견, 위치와 채널
  • price(가격) = 비용 절감
  • promotion(마케팅) = 알리기 관점, 고객 니즈 반영 

 

고객(customer)이란 경험을 통해 만족시키고 싶은 대상이다.

고객은 총 3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차 고객 (진짜 고객)(*돈 내는 사람)
  • 2차 고객 (협력부서, 다른 팀, 회사전체)(*협력이 필요한 대상)
  • 3차 고객(상사, 동료, 팀원)(*같이 일한 사람들)

Customer(고객)

ex) 혜택을 받는 대상: 40대 여성 고객

     대상이 필요로 한 것: 여름에 땀을 흘리고 있었고 시원하고 달달한 음료를 찾고 있었다.

-> 40대 여성이 매장으로 오셔서 시원한 음료를 찾고 계셔서 새로 나온 망고 주스를 권해 드렸다. 고객은 아주 좋아하며 나에게 인사를 하고 매장을 나갔다.

"꼭 대단한 결과를 작성해야 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이렇게 했더니 이런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라는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Company(팀)

ex) 

내가속했던 곳 개인 카페 전문점
본인(팀)의 목표 일주일 동안 신제품 메론 쥬스 100잔 판매
(당연히 알반데 목표가 없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얼마로 목표를 설정했을까? 하고 적어보는 것 입니다)
본인(팀)의 문제 혹은 기회 상황 홍보 효과는 있었지만 완벽하게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목표했던 100잔에서 조금 부족한 70잔 정도 판매하였습니다. 
(정확한 수치화를 시켜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타냈습니다. 면접관들은 이런 수치화 된 숫자들을 좋아합니다)
팀 내 역활 음료 홍보해서 방법 찾기
(저는 음료수를 홍보하기 위해서 블랙보드 위에 이쁜 신제품 홍보 문구를 꾸며 고객들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제 sns와 블로그를 통해서 새로 나온 음료수를 홍보하였습니다.)

Competitor(경쟁자)

경쟁자 부분은 조금 어렵습니다. 나보다 앞서 있는 곳을 조사하여 그 내용을 적는 것입니다. 

핵심은 자신보다 앞서 있는 대상을 조사했는지 여부입니다.

"어떤 것을 조사한 내용은 이 부분에 적고 이렇게 조사한 후 결과적으로 어떻게 바꿨는지는 4p 부분에 작성하면 됩니다"

ex)

조사한 내용 매장 인근 300m 주변에서 가장 장사가 잘 되는 곳을 방문. 어떤 매뉴가 잘 나가는지 파악해봄 
조사 후 적용한 내용 주변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은 밀크티+코코아펄 조합 세트가 가장 인기가 있었음. 우리 매장에서는 그와 비슷한 조합으로 밀크티와 타피오카 펄을 이용해서 새로운 음료주스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신제품으로 출시함

이렇게 3c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으로 4p를 보겠습니다.

  • 내 경험의 결과물은 어떤 거지? product (결과)
  • 내가 이 경험에서 무엇을 해결했지? place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 것)
  • 내가 이 경험에서 어떤 생산성을 높였지? price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 것)
  • 내가 이 경험에서 다른 사람에게 잘 설명하기 위해서 어떻게 했지? promotion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 것)

place(문제 해결 포인트)

ex) 우리 음료 전문점의 주 고객층은 중년 여성들이다. 이 동네에는 젊은 여성들도 많이 다니기 때문에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음료맛도 개발해야 한다.

 

price(비용이나 시간절감)

ex1) 음료 재료를 제공하는 업체 측 이외에 다른 사업장들을 파악한 뒤 가격들을 비교해 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낸 뒤 기존 거래하고 있는 곳에 가격 제의를 하였음. 결과론적으로 기존 가격보다 10% 정도 더 저렴하게 재료들을 공급받게 되었음

(비용절감)

ex2)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서 선주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신선한 재로 들을 미리 주문함으로써 고객들은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되었고, 매출도 늘었다(시간절감, 매출증가)

"시간을 단축해서 문제를 해결했다면 price와 place가 같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찾는 것은 3c에서 찾으면 됩니다"

 

물론,, 제가 작성한 것들은 한 가지 예시일 뿐입니다. 아르바이트생의 경우 알바 다니는 곳을 위해서 이런 행동은 당연히 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받은 월급이 작으니까요. 하지만 제가 작성한 "예시"처럼 어떤 엄무에서 어떻게 했는지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promotion(설득, 잘 설명하기 위해서 한 것들)

ex) 사장님께 블로그와  젊은 사람들이 많이 하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홍보 효과들을 말씀드리고, 카페에 적용시켜서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노력을 했다. 실제로 3개월 정도가 지나자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에 많은 글이 달리기 시작하고 카페 홍보가 잘 되었다. 나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는 대신 하루 2만 원씩 팁을 더 받을 수 있었다.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을 토대로 이력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력서는 크게 3 부분으로 나뉩니다.

  1.  what-상품
  2. why-고객, 동료, 경쟁사
  3. How- 가격, 위치, 마케팅

이처럼 구조를 만들고 그 안에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먼저 what에 해당하는 소제목을 적으세요. 소제목을 적는데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관들은 결론부터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때문에 "내가 뭘 해서 이런 결과를 냈어요" 하는 식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3c에 해당되는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how에 해당하는 내용을 한 줄에서 두 줄 정도씩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글을 작성한 후 마무리 2줄 정도로 완성시키면 면접관들이 좋아하는 자기소개서가 완성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

  • 경험을 최대한 수치화시켜 주세요. 수치화를 시키지 않고 두리뭉실하게 적는 것은 면접관들이 싫어합니다. 수치화를 시킴으로써 객관화를 할 수 있습니다. 꼭 정확한 수치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꼭 적당한 숫자를 넣도록 하세요
  • 기억을 드릴 다운(마치 드릴로 기억을 뚫고 가면서 오래전 기억을 되살려 내는 작업)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기억을 수치화할 수 있습니다.
  • 프레임을 갖춰서 작성하는 연습을 많이 하세요. 머릿속에 아무리 그려져도 실제로 직접 작성해 보는 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또 들어가려는 직업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경험들을 우대할 수 있으니 그런 경험들을 토대로 각각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많이 작성해 보세요. 많이 쓰면 쓸수록 실력이 늘어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기소개서를 쓸 때 필살기로 사용할 수 있는 3c4p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이 취업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일상생활 속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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