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주식 정보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4가지(매매포지션,기법,원칙,멘탈)

팡팡슈슈 2023. 5. 17. 10:0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초적인 4가지와 함께 그 특징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을 쓸 때도 어떤 글을 쓸지 주제를 정하고 주제 아래 소제목을 정하고 또 문단을 나눠서 내용들을 작성하는 것처럼 주식을 할 때에도 자신에게 맞는 매매포지션을 먼저 정하고 그다음 순서대로 구체적으로 계획을 짜서 주식을 하려는 노력과 습관이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한 4가지

1. 매매 포지션

매매 포지션은 크게 3 분류로 나뉘게 됩니다. 단타, 중장기, 장기 이렇게 3 분류입니다. 

먼저 단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단타는 빠른 시간에 사고파는 것을 의미하는데, 자본금을 크게 하는 것보다 작은 돈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여윳돈이 1000만 원이라면 300 정도는 장기로 들어가고 500 정도는 스윙 나머지 200 정도는 단타처럼 금액을 나눠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엠 주식(스윙, 시초가, 낙폭과대, 돌파, 눌림, 모멘텀)
에스엠 주식(스윙, 시초가, 낙폭과대, 돌파, 눌림, 모멘텀)

 

-단타-

1. 시초가

시초가는 주식 장이 열리는 9시에 맞춰서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9시 "땡"하고 시작이 되면 시작과 동시에 가격이 올라간 상태로 시작될 수도 있고 또 내려서 시작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매수, 매도하는 것을 "동시호가"라고 합니다. 물론 동시호가에 단타를 할 수도 있지만 잠시 기다렸다 시초가에서 떨어지고 다시 시초가를 회복했을 때 들어가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9시부터  9시 30분까지는  거래대금과 횟수가 가장 높은 시간대 이기 때문에 시초가 단타를 하기 위해서는 이 30분 동안 집중해서 단타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2. 장중단타

장중 단타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종목을 골라둔 것이 좋습니다. 장중에 종목을 고르다 보면 타이밍을 놓칠 수도 있고 종목들에 집중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리 종목을 3~4개 정도 골라둔 다음 갑자기 거래량이 늘거나 주가가 일정 구간을 회복하거나 이탈했을 때를 노려서 단타에 들어가는 전략입니다. 

장중 단타는 노련한 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절대로 큰 금액으로 하시면 안 됩니다. 최소 2년은 아주 적은 금액으로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연습이 되고 성공률이 높아지면 그다음부터 금액을 높이면 됩니다.

 

3. 종가배팅

종가배팅은 다음날 시초가에 팔기 위해서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아까 시초가에서는 장이 열리고 샀다 팔았다를 하면서 배팅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종가 배팅은 다음날 장이 열리고 나면 곧장 팔 목적으로 종가 배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고수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종가 배팅을 하기 위해서는 차트 보는 연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종가 배팅은 아무래도 주식이 흐지부지 흐르는 종목보다는 흐지부지 흐르다 갑자기 기다란 장대 양봉이 터진 종목이나 갑자기 세력들이 들어와 계속 하락하던 종목이 하락을 멈추고 상승추세로 올라가려는 종목들을 고르면 좋습니다.

 

-스윙-

스윙은 빠르면 며칠부터 길면 몇 달 이내에 사고파는 매매 방법입니다. 어느 정도 큰돈을 굴릴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돌파

돌파매매는 일정 매물대가 있는데 그 매물대를 시원하게 뚫어 것을 예상하고 들어가거나 저항선을 뚫어줄 때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돌파매매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돌파를 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것도 마찬가지로 차트를 보면서 세력들의 움직임을 보고 들어가야 합니다.

 

2. 눌림목

중수 이상 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방법입니다.  눌림목이 생기는 이유는 사려는 힘과 팔려는 힘이 평행을 이루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보통 가장 좋은 그림은 눌림목 부근에서 거래량이 전날 대비 50% 정도로 줄어들면서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버텨주다가 상승하는 그림입니다. 

아래 제가 눌림목에 대해서 따로 작성한 부분이 있는데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력들이 속이지 못하는 거래량을 이용한 매매기법

 

세력들이 속이지 못하는 거래량을 이용한 매매기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거래량을 이용한 매매기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종목은 신성이엔지라는 종목입니다. 이 종목을 가지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거래량의 의미와 캔들의

sunyinam.tistory.com

3. 낙폭과대

주가가 큰 이유 없이 과도하게 떨어진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스윙으로 접근하면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재무에도 이상이 없고 실적도 좋은 종목인데  뉴스에 해외에서 판매 중인 그 회사 제품에서 문제가 생겨 해당 제품에 대해 회수 조치를 하고 조사 중이라는 뉴스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현재 가격보다 떨어질 것을 걱정해서 팔기 시작합니다. 너도 나도 팔기 시작하자 주식 그래프가 망가지게 되고 그에 따라서 일부 세력들도 팔기 시작합니다. 그러자 주가가 말도 못 할 정도로 크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일주일 뒤 다시 뉴스가 나오며 해당 제품에 문제가 아니라 소비자의 부주의로 발생한 문제였다는 것이 밝혀집니다. 이럴 경우 주가가 한 번에 오를 수도 있지만 이미 크게 내려버렸기 때문에 한동안 적정주가 아래서 과대하게 낙폭 된 상태로 거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든 것이지만 이처럼 "망하지 않을 기업"을 찾아서 평균 가치보다 상당히 낮아진 종목들을 찾아서 스윙으로 접근한다면 안전한뿐더러 몇 달 뒤 인내에 따른 충분한 보상을 해줄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눌림목과 낙폭과대 종목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중, 장기-

이번엔 중, 장기 투자입니다. 중, 장기는 자본금이 많을 때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금이 1억이 있는데 단타로 하면 정말 살 떨리겠죠. 이런 큰 금액을 다룰 땐 신중하게 종목을 골라서 길게 가는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펀더멘털

기업의 핵심적이고 근본적인 것을 파악해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회사의 매출액이나 영업 이익 등 구체적인 재무제표를 살피고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2. 모멘텀

"재료"를 분석해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인공지능이 앞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서 인공지능 관련주들이 많이 상승했었는데요 그럼 인공지능 관련주들은 어떤 종목인지 살펴보고 또 이 종목들의 재료가 중 장기 적으로 긴 재료들인지 짧은 재료인지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나 인공지능, 메타버스 같은 것들은 제법 긴 재료들이기 때문에 좀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적으로 공통되고 현재도 연구를 계속 진행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모멘텀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이슈성으로 짧게 신풍제약이 상승하면서 박스를 제조하는 회사인 신풍제지도 같이 상승한 적이 있었는데, 이런 것들은 아주 짧은 이슈이기 때문에 모멘텀이 약하다고 볼 수 있죠. 

이런 것들을 분석해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3. 밸류에이션

증권사의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것인데 주로 애널리스트들이 뉴스에 나오는 것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특히 한국 주식은 이런 밸류에이션보다는 세력들에 의해서 움직인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2. 기법

포지션을 정하셨으면 다음 단계로 기법을 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돈을 500만 원 가지고 있는데 중, 장기로 들어가면 너무 수익이 안 날 것입니다. 이럴 땐 1단계에서 "단타"로 들어가거나 "스윙"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는데, 저의 경우라면 "스윙" 매매 포지션을 정한 뒤 "눌림목" 기법으로 하는 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이 방법이 그동안 해본 결과 가장 성적이 좋았던 것 같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스윙 매수 타점 잡는 방법에 대한 글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스윙 매매 매수 타점 잡는 방법 / 스윙 매매 투자 방법

 

스윙 매매 매수 타점 잡는 방법 / 스윙 매매 투자 방법

스윙매매 매수 타점 잡는 방법 오늘은 스윙매매에 있어서 매수 타점을 잡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종목 선정 먼저 당일 거래량이 높거나 최근 주식 흐름이 좋은 종목을 골라줍니다. 아래 보

sunyinam.tistory.com

 

3. 원칙

이렇게 2단계를 정하셨으면 원칙을 정해야 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 지인분은 6만 원 상승 초기에 삼성전자를 눈여겨보다가 가장 높은 9만 원 가격을 넘었을 때 들어갔습니다. 당연히 사자마자 물렸습니다. 그러고 6개월 이상 버티다 그만 1,000만 원 이상 손해를 보고 손절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앞으로 "절대로 중, 장기는 안 하고 단타만 할 거야"라고 말하고 단타를 했는데 다시 단타를 하다 큰 손해를 보고 "중, 장기로 성적이 좋은 회사들을 골라서 하는 게 가장 안전한 것 같아"라고 말하며 다시 중, 장기로 가려는 종목들을 골랐습니다. 그러나 계속 단타 하던 사람이 어떻게 몇 주 몇 달을 버틸까요? 다시 손절했습니다. 그러면서 계속 그의 계좌는 깎여갔습니다. 이처럼 원칙을 세우지 않으면 계좌가 깡통이 되어 갑니다. 때문에 꼭 원칙을 세우시고 접근하세요. 

몇 % 까지 보겠다. 또 손절라인을 정하거나 추가 매수 구간을 정해서 이 종목을 매수, 매도하겠다. 만약 이 종목이 안 올라갈 것을 대비해서 다른 2개 종목을 샀는데 여기서 이익이 나면 나머지 종목들도 정리하고 다시 진행하겠다. 등등 이런 계획을 미리 세우고 접근하세요. 중요합니다.  

4. 멘털

멘털이 좋아야 합니다. 멘털이 좋기 위해서는 돈을 빌리면 안 됩니다. 또 자신에 그릇에 맞는 자금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전 재산이 3000만 원이라면 3000만 원을 한 곳에 투자하면 어떨까요?? 하루하루가 살 떨리는 전쟁 같을 것입니다. 반면 3000만 원일 때 300만 원만 투자한다면 어떨까요?? 아무래도 멘털도 좋아지고 더욱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크게 상승할 땐 아쉽기도 하겠지만, 이런 욕심들을 버리는 멘털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멘털이 망가지면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금액을 설정하고 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