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계 다른 나라들에 자동차 관련된 우리가 잘 몰랐던 상식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페인의 천제적인 과속 방지턱
비뉴턴 유체를 사용해서 과속 방지턱을 만든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스페인인데요, 그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뉴턴 액체는 옥수수 전분과 물의 혼합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손을 넣어서 부드럽게 만지면 물처럼 부드럽지만 무거운 쇠공을 공중에서 떨어트리면 순간적으로 돌보다 더 단단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과속 방지턱을 만든 것입니다. (*가해지는 응력에 따라 점도가 변하는 성질을 이용)
즉, 빠른 속도로 방지턱을 지나가면 딱딱해져서 운전자가 큰 충격을 느끼게 되지만 천천히 가면 부드럽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2. 브라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뒷 꽁무니가 높은 트럭들
트럭이 앞으로 기울어진 트럭들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지만 브라질에서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바로 "절도" 때문입니다. cctv도 많고 땅도 좁은 우리나라에서는 달리는 트럭 위로 올라가 절도하는 모습을 상상하기 어렵지만 브라질에서는 절도 범죄가 아주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럭 뒷부분을 올려놓는 것입니다. 이렇게 높게 올리면 사람들이 함부로 달리는 차량 위로 올라갈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요즘엔 트럭 뒷부분을 올리는 것이 점점 멋처럼 번져서 튜닝을 하듯 남들보다 좀 더 가파르게 뒷부분을 올리는 튜닝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3. 대형트럭 뒤차를 보호하는 멘스필드바
대형트럭 뒷부분에는 보호대처럼 생긴 장치가 있습니다. 이 장치는 뒤에서 달려오는 작은 차량의 치명적인 파손을 막기 위한 안전바입니다.
이 바의 이름은 Mansfield-bar(언더라이드 바)라고 불립니다. 이 장치가 생기게 된 이유는 1967년 비극적인 사고 때문에 생기게 되었습니다. 당시 살충제를 뿌리던 대형트럭 뒤로 달리던 차량이 살충제 연기로 인해서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그대로 앞 트럭과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 차량에는 유명 여배우인 제인 맨스필드가 타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안전바가 없었기 때문에 트럭 아래로 그대로 끌려들어 가 그대로 끔찍한 사고를 당했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3.5톤 이상의 대형트럭들은 의무적으로 이 안전바를 설치하도록 규정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안전바에 빛에 반사되는 테이프를 붙여서 뒷 차들이 야간에도 앞 트럭을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차량들도 많이 있습니다.
4. 뉴욕의 주정차 단속 장치
수년 전부터 뉴욕은 아주 특별한 장치를 이용해서 주정차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노란색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장치는 바나클이라고 불리는 장치로 두 개의 큰 흡착판을 이용해서 차량 앞유리에 강하게 부착되는데 차량 앞유리를 가려 운전자가 운전을 하지 못하도록 시야를 가리는 바나클은 경보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서 강제로 제거하려고 하면 경보가 울리며 운전자는 요금을 납부해야만 해지할 수 있는 별도의 코드를 받아서 이를 기기에 입력해야만 장치가 해지됩니다. 또한 해지된 바나클은 지정장소에 회수해야 하며 위치추적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벌금을 납부하는 과정에서 운전자의 신상정보 또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함부로 파손하거나 가져갈 수 없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단속직원이 나와서 단속을 하고 직접 기기를 해지해야 하는 단점을 보완한 것입니다.
5. 기찻길에 자갈이 많이 깔려있는 이유
기차를 타러 가다 보면 아래 수많은 자갈이 깔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수많은 자갈들이 깔려 있을까요? 사진처럼 철도에 깔린 수많은 자갈들은 "자갈도상"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이 자갈들은 철도 안전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기찻길 자갈의 역할>
- 열차가 지나갈 때 엄청난 무게와 압력을 자갈들이 받아내며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켜 철도의 변형을 방지합니다
- 열차의 진동을 자갈들이 흡수해서 부드러운 주행에 도움을 줍니다.
- 배수가 잘되어 철도의 수명을 연장시켜 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교체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수많은 먼지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기가 잘 안 되는 지하철에는 자갈도상이 아닌 콘크리트도상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시속 300km가 넘는 고속철도의 경우 자갈이 튀어올라 차체를 때리는 "자갈비산"이라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철도보다 더 낮게 자갈을 깔거나 콘크리트도상을 사용합니다.
만약 자동차 관련된 더 궁금한 것들이 있다면~
혹시라도 자동차 관련해서 알고 싶은 게 있다면 아래 제 다른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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