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주식 정보

신혼 희망타운 장단점 알아보기 / 신혼 희망타운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팡팡슈슈 2021. 10. 1. 02:38
반응형

신혼 희망타운이란?

신혼부부들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공공주택입니다. 그런데 이 신혼 희망타운은 기존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이나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과는 다릅니다. 바로 임대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분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임대형과 분양형 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혼 희망타운은 2025년까지 분양형 10만 호와 임대형 5만 호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신혼 희망타운 선정방법


위에 보이는 사진이 신혼 희망타운 분양형 선정방법입니다. 분양형은 1단계와 2단계가 있는데 우선적으로 1단계에 해당되는 가구를 대상으로 전체 공급량의 30%를 공급합니다.
1단계에 해당하는 가구는 혼인기간 2년 이내이거나 2세 이하(만 3세 미만)의 자녀를 둔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그리고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정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분양형 선정방법 2단계

1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가구들은 2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2단계에서는 나머지 70% 가구를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혼인기간이 2년 이상 7년 이내인 가구이거나 3세 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신혼부부 그리고 3세 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구를 대상으로 다득점 순으로 공급합니다. 점수는 위에 나온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양형 신혼 희망타운을 공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혼 희망타운은 조금 전 분양형과 임대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임대형 보다는 분양형에 관심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도 있고 나중에 그 지역이 개발되거나 해서 주택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으니까요. 위 그림은 분양형에 맞는 기본 자격과 세부 공통자격이 나와 있는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고 해당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신혼 희망타운에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장점>

신혼 희망타운의 장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신혼 희망타운은 현재 어린아이를 양육하고 있거나 양육할 예정인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주택이기 때문에 소음저감 바닥재를 사용해서 층간소음을 완화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뉴스에서도 종종 접하지만 아파트에서 층간소음 문제로 이웃과 많이 다툴 수 있는데 이런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둘째, 어린이집이 법정 기준치보다 2배 정도 많이 설치됩니다. 따라서 단지 내 어린이집이 충분하게 설치되기 때문에 어린이집을 보내지 못해서 초조하게 대기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실내놀이터나 숲 속 놀이터 같은 다양한 놀이공간이 단지 내 조성됩니다.

신혼희망타운 실내놀이터

위 사진은 신혼 희망타운 실내놀이터 모습인데요 깔끔하게 생긴 모습입니다. 그 뒤로는 도서관도 보이네요.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아무래도 어린이들이 많다 보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시설은 많을 것 같네요.

넷째,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 형성됩니다.
지금까지 분양된 곳들을 살펴봐도 도심지와 가깝고 교통이 발달된 곳에 분양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2025년까지 남은 물량 분양할 때도 교통이 발달된 곳에 분양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공급예정 지역과 분양완료된 곳 사진

위 사진은 신혼 희망타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현재까지 완료된 곳과 함께 공급 예정인 곳의 지도를 가져온 사진입니다.
공급 예정지 근처에 대형마트도 보이고 완료된 곳들을 살펴봐도 교통이 발달된 곳에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대출도 1.3%의 저금리로 분양가의 70%까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에게 좋은 기회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단점>

이번엔 신혼 희망타운에 장점이 있다면 단점이 있을 텐데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신혼 희망타운이 가지는 가장 큰 단점은 "수익 공유형 모기지"라는 전용상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금리로 많은 돈을 빌리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자격요건에 나온 정해진 자산기준보다 당첨된 주택의 분양가가 더 높다면 "수익 공유형 모기지"를 반드시 이용해야만 합니다. 반드시 수익 공유형 모기지 상품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2020년 기준으로 자산기준이 3억 3백만 원 이기 때문에 만약 당첨된 분양가가 3억 3백만 원을 넘는다면 최소 30%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또한 만약 주변 시세가 올라서 시세차익으로 나중에 되팔게 될 때는 시세차익의 최대 50%까지를 주택도시 기금에 "반납"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팔아서 차익이 생길 경우 50%는 본인 몫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주택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분양가보다 아래로 떨어질 때는 같이 공유하는 게 아니라 떨어진 손해액은 같이 공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둘째, 신혼부부 혜택 중에 일반 아파트 분양인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중 한 가지에 당첨하게 되면 신중복해서 당첨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가지 혜택 중 어떤 혜택이 더 유리할지 잘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신혼 희망타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장점이 많지만 꼭 알아두셔야 할 단점도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차이점 잘 판단하셔서 좋은 결과 만들어 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