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희망타운이란?
신혼부부들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공공주택입니다. 그런데 이 신혼 희망타운은 기존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이나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과는 다릅니다. 바로 임대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분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임대형과 분양형 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혼 희망타운은 2025년까지 분양형 10만 호와 임대형 5만 호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fOtI/btrguNE1lK5/SkCcGaytLQh4ThMp5ZyhQ0/img.png)
위에 보이는 사진이 신혼 희망타운 분양형 선정방법입니다. 분양형은 1단계와 2단계가 있는데 우선적으로 1단계에 해당되는 가구를 대상으로 전체 공급량의 30%를 공급합니다.
1단계에 해당하는 가구는 혼인기간 2년 이내이거나 2세 이하(만 3세 미만)의 자녀를 둔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그리고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정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Czrpi/btrgpwqppzS/9yO78iHoc7PRXQn3KjWVk0/img.png)
1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가구들은 2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2단계에서는 나머지 70% 가구를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혼인기간이 2년 이상 7년 이내인 가구이거나 3세 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신혼부부 그리고 3세 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구를 대상으로 다득점 순으로 공급합니다. 점수는 위에 나온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양형 신혼 희망타운을 공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https://blog.kakaocdn.net/dn/bXEwyf/btrguNZflld/KqMiXlPqePr6vrkWXr4uI0/img.png)
신혼 희망타운은 조금 전 분양형과 임대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임대형 보다는 분양형에 관심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도 있고 나중에 그 지역이 개발되거나 해서 주택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으니까요. 위 그림은 분양형에 맞는 기본 자격과 세부 공통자격이 나와 있는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고 해당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신혼 희망타운에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장점>
신혼 희망타운의 장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신혼 희망타운은 현재 어린아이를 양육하고 있거나 양육할 예정인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주택이기 때문에 소음저감 바닥재를 사용해서 층간소음을 완화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뉴스에서도 종종 접하지만 아파트에서 층간소음 문제로 이웃과 많이 다툴 수 있는데 이런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둘째, 어린이집이 법정 기준치보다 2배 정도 많이 설치됩니다. 따라서 단지 내 어린이집이 충분하게 설치되기 때문에 어린이집을 보내지 못해서 초조하게 대기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실내놀이터나 숲 속 놀이터 같은 다양한 놀이공간이 단지 내 조성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v5nS/btrgqE28530/B6U6iNc1kYFmzBH1XJnHHK/img.png)
위 사진은 신혼 희망타운 실내놀이터 모습인데요 깔끔하게 생긴 모습입니다. 그 뒤로는 도서관도 보이네요.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아무래도 어린이들이 많다 보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시설은 많을 것 같네요.
넷째,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 형성됩니다.
지금까지 분양된 곳들을 살펴봐도 도심지와 가깝고 교통이 발달된 곳에 분양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2025년까지 남은 물량 분양할 때도 교통이 발달된 곳에 분양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E65bZ/btrgpLg6zfZ/uGlVF137g3EF1mlTyfIAQk/img.png)
위 사진은 신혼 희망타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현재까지 완료된 곳과 함께 공급 예정인 곳의 지도를 가져온 사진입니다.
공급 예정지 근처에 대형마트도 보이고 완료된 곳들을 살펴봐도 교통이 발달된 곳에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대출도 1.3%의 저금리로 분양가의 70%까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에게 좋은 기회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단점>
이번엔 신혼 희망타운에 장점이 있다면 단점이 있을 텐데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신혼 희망타운이 가지는 가장 큰 단점은 "수익 공유형 모기지"라는 전용상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금리로 많은 돈을 빌리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자격요건에 나온 정해진 자산기준보다 당첨된 주택의 분양가가 더 높다면 "수익 공유형 모기지"를 반드시 이용해야만 합니다. 반드시 수익 공유형 모기지 상품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2020년 기준으로 자산기준이 3억 3백만 원 이기 때문에 만약 당첨된 분양가가 3억 3백만 원을 넘는다면 최소 30%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또한 만약 주변 시세가 올라서 시세차익으로 나중에 되팔게 될 때는 시세차익의 최대 50%까지를 주택도시 기금에 "반납"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팔아서 차익이 생길 경우 50%는 본인 몫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주택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분양가보다 아래로 떨어질 때는 같이 공유하는 게 아니라 떨어진 손해액은 같이 공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둘째, 신혼부부 혜택 중에 일반 아파트 분양인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중 한 가지에 당첨하게 되면 신중복해서 당첨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가지 혜택 중 어떤 혜택이 더 유리할지 잘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신혼 희망타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장점이 많지만 꼭 알아두셔야 할 단점도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차이점 잘 판단하셔서 좋은 결과 만들어 가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