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글 기프트카드 사용방법과 편의점 보이스피싱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기프트카드 사용방법
1.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에서 구매한 기프트카드 뒷면의 라벨을 긁어줍니다.
2.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 줍니다.
3. 위에 나온 사진처럼 구글 계정이 나와있는 화면으로 들어가시고 결제 및 정기 결제를 눌러 줍니다.
4. 결제 및 정기 결제 안으로 들어오면 기프트 코드 사용 화면이 나오는데 눌러줍니다.
5. 안으로 들어가시면 기프트카드 코드를 입력하는 칸이 나오고 기프트카드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기프트카드 구매방법>
1. 구글 기프트카드를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구매합니다.
구매금액은 10,000원 15,000원, 30,000원, 50,000원, 100,000원이 있습니다. 보통 대형마트의 경우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구매하실 수 있지만 편의점에서는 현금으로 결제 가능합니다.
최근 들어 gs25 편의점에 경우 bc카드와 삼성카드로 결제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2. 당근 마켓 같은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구매합니다.
가끔 선물을 받았는데 사용하지 않고 현금이 필요한 경우 저렴하게 당근 마켓 같은 곳에 올려 판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잘 확인하고 사게 되면 10% 정도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거래의 경우 꼭 직접 만나서 구매를 한 뒤 기프트카드를 등록해서 정상적으로 잔액이 등록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돈을 건네주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온라인 상으로만 거래하는 것은 보이스피싱 등의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3. 온라인 할인 사이트에서 구매하세요.
g마켓이나 11번가, 옥션, 등등 사이트를 보시면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에서 구매하시면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메프, 티몬 같은 소셜커머스에서 문화상품권을 구매한 후 컬처랜드 앱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1년에 2~3회 정도 판매를 하기 때문에 타이밍 잘 잡으시면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보이스피싱 예방법>
-사기꾼들의 수법-
편의점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대상은 편의점 알바를 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생이 대상입니다.
사기꾼들이 보이스피싱을 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의점으로 전화를 건다. 그리고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에게 편의점 사장님과는 통화가 끝났으니 사장님 대신 일을 진행하게 한다.
2. 편의점 직원들이 의심하지 않도록 천천히 손님 먼저 응대하라고 안심시킨다. 그와 동시에 절대로 전화를 끊지 말라고 한다.
3. 구글기프트카드구글 기프트카드 실재고가 맞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리고 구글 기프트카드 10만 원이나 15만 원처럼 가격대가 높은 가격대의 기프트카드 실재 고를 파악하게 한다. (이때 의심이 들어야 하지만 본사에서 재고를 맞춰본다는 말을 듣고 의심을 못할 수 있습니다)
4. 실재 고를 직원들이 보이스피싱을 하고 있는 범인들에게 알려주면 10만 원 2장, 15만 원 1 장등 실재고가 차이가 난다고 범인들은 아르바이트생에게 말한다.
5. 범인들은 포스기계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포스에 들어가서 일련번호를 입력하고 난 후 다시 반품처리를 해줄 테니 현재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기프트카드의 10만 원 2장, 15만 원 1장의 카드번호를 긁어서 알려주라고 말한다. (이때 카드를 긁고 나서 다시 전산으로 반품해준다는 말을 듣고 바코드를 긁은 번호를 절대 알려주면 안 됩니다)
결국 보이스피싱 범인들은 사진을 받고 나서 적당한 말로 둘러댄 후 그 번호에 나온 카드를 몇 십분 내로 다 사용해 버립니다. 이런 식으로 실제로 보이스피싱 피해도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편의점 알바를 하신다면 이런 전화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