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주식 정보

주식 초보 주의사항 5가지(필수)

팡팡슈슈 2021. 3. 6. 12:00
반응형

1.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세요.

 

빌린 돈이나 주택 계약금, 중도금같이 사용기간이 짧고 "압박"을 받을 수 있는 돈으로는 절대 정상적인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여유자금이 없다면 자금을 먼저 모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종잣돈부터 모으세요. 종잣돈이라면 얼마가 있어야 주식을 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증권사에서 투자자로 대우해 주는 금액은 약 1천만 원 정도이지만 50만 원이나 100만 원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투자 연습을 하면서 시작해도 좋습니다. 아니면 어떤 한 가지 종목을 매달 매수해 나가면서 금액을 늘려 갈 수도 있습니다. 

 

2. 목표 수익률을 낮추세요.

 

욕심이 너무 크면 투자원칙을 지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작전주나 테마주 등에 손을 대기 때문에 몇 번은 운 좋게 벌 수도 있지만 결국 큰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구나 처음 테마주 같은 곳에서 하루 만에 큰 금액을 벌 경우 중,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습관이 없어지고 지루하게 느껴져 반복적으로 테마주나 급등주에 들어가서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벌 수 있다는 뜻은 반대로 말하면 단기간에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이니까요. 목표 수익률을 정해 놓았을 때 만약 20% 일 경우 18% 정도까지 올랐다 다시 하락해서 처음 매수했던 가격까지 내려올 땐 정말 허탈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목표 수익률이 20% 일 경우라고 가정해 봤을 때 분할 매도 관점으로 다가가도 좋습니다. 5% 이익이 날 때 10% 정도 매도하고 다시 10% 정도 이익이 났을 때 나머지 30% 매도하고 15% 이익이 났을 땐 남은 수량의 50%를 매도하고,, 이런 식으로 분할 관점으로 매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매수를 할 때도 정해둔 기준 가격이 있을 때 처음 가지고 있는 투자금의 25% 정도를 매수하고 3% 정도 하락할 경우 25% 정도를 다시 매수하고 그러다 10% 떨어졌을 때 나머지 50%를 매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할매도와 분할매수는 주식투자를 할 때 리스크를 줄여주고 수익을 높여주기 때문에 본인 스타일에 맞게 룰을 정해두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하루 종일 주식 동향을 살피지 마세요.

 

한마디로 주식 폐인이 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하는 본업도 충실하게 하지 못할뿐더러 많이 들여다보면 볼수록 단타만 신경 쓰게 되어 조금 벌고 크게 잃을 수 있는 나쁜 습관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음을 비우고 중, 장기적인 관점으로 주식을 접근하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게 되지 않고 시간이 날 때마다 계속 핸드폰을 들여다보는 경우가 주변에 지인들을 살펴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장이 안 좋거나 약간의 변동으로 하락을 하게 되면 기분이 계속 우울해지고 걱정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기다리지 못하고 바로 손절하거나 너무 급하게 추가 매수를 하게 되고 다시 더 하락하면 더 크게 걱정하고,, 이런 것들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종목을 매수했으면 그 종목의 목표가를 설정해 놓은 뒤 그 가격이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주식은 인내심과의 싸움이니까요.  

 

4. 투자를 하다 잃은 돈에 계속 미련을 두지 마세요.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자신이 믿었던 회사가 뜻 밖에 소식이나 문제로 인하여 주가가 떨어지고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원금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원금에 집착하며 단기간에 원금을 회복하기 위해서 신경을 쓰게 된다면 오히려 남은 자금마저 잃을 수 있습니다. 잃었을 경우에도 절대로 단기간에 회복하려고 하지 말고 다시 처음부터 계획을 세워서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마인드는 "지금 가지고 있는 자금이 처음 들고 있는 자금이다"라는 마인드입니다. 그렇게 마인드를 가지고 계셔야지 제대로 된 투자를 하실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깁니다. 주식을 할 때는 절대로 마음을 급하게 가져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손실이 난 계좌를 복구하려고 마음을 가질 때에는 단기간에 복구하려는 마음을 버리고 천천히 몇 달, 몇 년에 거쳐서 복구를 해나갈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속담처럼 마음을 천천히 가지고 투자를 하다 보면 오히려 생각지도 못했는데 더 빠르게 복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에서 어떤 종목은 몇 달 동안 계속 오르지 않다가 어느 순간 매수세가 강할 땐 며칠 동안 꾸준히 순식간에 오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횡보되고 정체되는 오랜 시간을 버틸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손실 이난 계좌를 정말 보기 싫을 때도 있는데 그럴 경우엔 새로운 계좌를 계설 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접근해보시면 그동안 경험도 쌓이고 처음부터 큰 손해를 보지 않았던 개좌이기 때문에 다시 시작하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5. 원금 이상의 수익은 다른 계좌로 옮기세요.

주식은 복리로 돈이 불어나기 때문에 순식간에 돈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손해가 날 경우 순식간에 복리로 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종목에서 크게 벌어들여서 수익이 두 배라고 가정했을 때 투자금을 두 배로 늘리게 된다면 손해도 두 배로 금방 원금 이하로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금액을 정해놓고 원금 이상 벌어들인 돈은 다른 계좌로 옮겨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주식계좌가 아닌 일반 은행 계좌로 옮기는 방법도 좋습니다.

물론 오랜 경험이 쌓이고 주식시장에 룰도 깨우치게 되면 그때는 복리에 복리를 더해서 돈을 불려 나갈 수 있지만 그전까지 최소 3년 정도 경험이 쌓이기 전에는 수익이 난 금액을 다른 계좌로 옮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1번 계좌에서 수익이 난 금액은 2번 계좌로 옮기고 2번 계좌에서는 우량주중 배당률이 높은 종목을 꾸준히 매수해 나가는 방법인데 꾸준히 배당금을 불려 나가는 재미도 있고 2번 계좌는 투자금 중 이익금으로 매수한 종목이기 때문에 여유로운 마음이 생겨 투자하는데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5가지 사항들은 초보 투자자분들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요한 사항들입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변화하지만 위에 나열한 기본적인 5가지 사항들은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