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차를 구매할 때 꼭 알아둬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들만 잘 체크하셔도 자동차 중고매매상들에게 말도 안 되는 가격에 호구당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외관 색을 먼저 확인하세요.
중고차 딜러들은 중고차를 매입한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판금, 도색 작업입니다. 즉, 자동차 외관이 구겨지거나 색이 벗겨진 부분을 펴서 색을 입히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통의 딜러들은 판금, 도색을 할 때 차량 정식 a/s 센터에서 진행하는 것처럼 좋은 재질의 재료들을 가지고 작업하지 않고 가장 싼 재료들을 가지고 작업을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최고가의 차량은 좀 다를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차량은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외관을 전체적으로 살피시면서 자동차 고유의 색상과 다른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보여드리는 사진이 원래 색과 다른 색의 모습입니다.
2. 휠 스크래치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주세요.
위에 있는 사진을 보시면 자동차 휠에 흠집이 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바퀴 쪽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드문데 자동차 휠을 보실 땐 꼭 휠 안쪽까지 흠집 나 홈이 많이 나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휠에 흠집이 많이 났다는 의미는 예전 차주의 운전이 미숙하거나 좀 난폭하게 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차량 관리에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꼭 차량 휠에 흠집이 있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3.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타이어 균열이 가 있는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딜러들은 중고차를 매입할 때 중고차를 팔러 온 소비자에게는 타이어가 마모되어 교체해야 한다고 하면서 가격을 깎아서 비용을 지불하는데, 사실 딜러들은 자동차를 매입한 후 타이어가 심하게 닳지 않으면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언제쯤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제가 예전에 글을 써서 올린 적이 있는데요 아래 보이시는 제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부탁드립니다.
4. 시동을 걸어보세요.
시동을 걸면서 소리를 듣고 자동차가 정상인지 느껴보세요. 만약 자동차의 시동을 걸었을 때 바로 잘 걸리지 않고 어디선가 모르게 걸리는 느낌이 든다면 자동차 엔진이나 미션에 문제가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또 자동차의 시동 소리를 들었을 때 소음이 심하면 자동차 엔진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시동을 걸면서 소리를 들어보세요.
5. 버튼이 잘 눌리는지 확인하세요.
자동차 외관이 괜찮고 시동이 잘 걸린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버튼을 하나하나 다 눌러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이드미러가 잘 접히는지 확인하시고 차선이탈 방지 기능이나 후, 측방 경고등이 잘 작동하는지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또 선루프가 있다면 선루프가 잘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하시고 트렁크도 잘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오디오나 내비게이션이 있다면 이런 장비들도 잘 작동하는지 살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체크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히터와 에어컨입니다. 이 두 가지를 꼭 틀어보셔야 합니다. 겨울에 중고차를 구매하려 했을 때도 에어컨을 꼭 틀어보셔야 합니다. 보통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땐 2가지 큰 이유가 있는데 한 가지는 냉매제가 없을 때 시원하지 않을 때고, 다른 한 가지는 컴프레셔가 고장 날 때 시원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냉매제 충전 같은 경우엔 몇만 원이면 충전할 수 있지만 컴프레셔 교체 같은 경우엔 수십만 원을 하기 때문에 이 점 꼭 유의하셔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6. 전등을 꼭 챙겨서 실내 흠집 나 오염을 확인하세요.
자동차에 탔을 때 내부에 조명이 밝아서 환하게 비추면 내부를 살피기 쉽지만 내부 전등이 어둡거나 주위가 어둡다면 자동차 실내에 흠집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용 전등이나 핸드폰의 플래시 기능을 이용해서 자동차 내부와 대시보드와 글로브 박스 등을 꼭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시트의 좌측을 잘 살펴 주셔야 합니다. 왜냐면 안전벨트를 매면서 아무래도 계속 쓸리다 보니 시트 옆부분의 흠집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시동을 걸고 자동차 핸들을 꼭 잡아보세요.
자동차 시동을 걸고 자동차 핸들을 움켜줘 보세요. 그리고 한 발로 브레이크를 꽉 밟으신 후 드라이브(D)에 놓고 자동차 떨림을 느껴보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떨림이 심할 경우 엔진 마운트의 문제가 있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엔진 마운트는 엔진의 떨림을 잡아주는 고무로 된 재질인데 이 부품이 찢어지면 떨림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드라이브(D)로 바꾼 다음 RPM을 보시면 게이지가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엔 스로틀 바디에 오일 때가 많이 낀 경우입니다. 이렇게 스토틀 바디에 때가 많이 끼게 되는 원인으로 급정거나 급출발이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스로틀 바디에 때가 낄 경우 공기를 제대로 빨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RPM 게이지가 왔다 갔다 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핸들의 떨림이 심하거나 RPM 게이지가 왔다 갔다 하는 차량들은 이전 차주의 관리가 안 좋거나 차량 상태가 좋지 못한 것을 뜻하기 때문에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엔진 소리를 잘 들어보세요.
차의 보닛을 열고 엔진 소리를 잘 들어보세요. 만약 엔진 쪽에서 뭔가 갈리는 듯한 '사각사각' 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이건 베어링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베어링을 갈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엔진에서 어디를 때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엔진 자체에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소리가 나는지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 엔진 오일을 확인해보세요.
차의 보닛을 열고 엔진 오른쪽(현대, 기아차 기준)을 보시면 "에어클리너"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에어클리너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이 에어클리너를 열고 안에 있는 필터를 밖으로 빼내게 되면 필터에 불순물이 얼마나 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필터를 확인하는 것일까요?? 보통은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에어클리너도 함께 교체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하는 점이 에어클리너를 확인하실 때 앞부분은 때가 안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뒷부분을 잘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에어클리너에 때까 얼마나 끼었는지 확인을 하면서 엔진오일이 잘 교체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자동차 에어컨을 틀고 자동차 아래로 액체가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자동차 에어컨을 틀고 10분 정도 지난 다음 자동차 하부를 살펴보세요. 보통은 물이 떨어지지만 물처럼 투명색이 아니라 검은색이나 갈색이 떨어졌다면 엔진오일 쪽 누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아래쪽까지 세밀하게 살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으로는 꼭 에어컨을 틀고 엔진오일 누수가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중고 자동차를 매매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대처 요령이 궁금하시다면 제 다른 글들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 2주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사설 견인차에게 당하지 않는 방법/ 사설 레커 대처방법과 구난 동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