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신의 얼굴에 맞는 헤어스타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얼굴은 크게 4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얼굴형의 분류
계란형
계란형
계란형의 대표적인 연예인으로 정해인을 뽑을 수 있습니다. 계란형은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얼굴형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어떤 헤어스타일을 하더라도 거의 모든 헤어스타일이 어울리는 얼굴형이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삭발에도 잘 어울리는 얼굴 형입니다.
추천스타일
짧은 헤어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드롭컷"이나 "숏가일 헤어"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헤어들의 장점은 머리손질이 간편하면서도 남성다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마의 자신감이 없거나 M형의 모발을 가진 분들이라면 "드롭컷"을 추천합니다.
*드롭컷 헤어 만드는 방법
1. 앞머리의 가운데 부분만 헤어드라이기의 열을 이용해서 들어 올려준다.
2. 앞머리 양쪽 헤어의 떨어지는 부분을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모양을 잡아줍니다.
3. 헤어 왁스 등을 이용해서 헤어에 전체적으로 발라주면서 앞머리 부분을 바를 땐 손으로 살짝살짝 위로 올려줍니다.
4. 앞머리 부분을 전체적으로 부채꼴 모양으로 만들어주면 멋진 셀프 "드롭컷"이 완성됩니다.
만약 짧은 단발머리가 아니라 긴 머리를 원하신다면 배우 송중기가 자주 하는 스타일인 가벼운 가르마 스타일이나 단정하면서도 어리게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는 "시스루댄디" 스타일을 추천합니다.
-계란형 얼굴 헤어스타일링시 주의할 점-
얼굴 크기가 비교적 작은 편이기 때문에 파마를 너무 과하게 해서 볼륨이 너무 커져버리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얼굴 비율이 깨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과한 스타일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둥근형
둥근형의 장점은 코 끝에서 턱까지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동안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남들보다 어려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헤어 스타일만 잘만 가꾼다면 큰 장점을 가진 얼굴형입니다.
둥근형은 얼굴의 가로 비율과 세로 비율이 1:1 비율을 하고 있어서 이마와 턱이 짧고 볼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둥근형의 얼굴일 경우 가로에 비해서 세로의 비율이 작기 때문에 세로 길이를 늘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 조정석 님을 예로 들면 드라마나 영화에서 짧은 세로 길이의 비율을 보완하기 위해서 올림머리 스타일을 자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머리 양 측면을 짧게 붙이고 앞머리 부분을 시원하게 올리고 가운데 약간의 볼륨을 주기 때문에 샤프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올림머리를 하게 되면 세로비율을 늘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도 좋아지게 되고 얼굴형이 계란형처럼 보이는 착시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둥근형에 어울리는 추천스타일
정수리 부근에 볼륨을 줘서 풍성함을 느끼게 해주는 포마드 스타일도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마를 가리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s컬 스타일의 애즈펌을 추천합니다. 얼굴을 감싸지 않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우면서도 세로 비율을 늘리는 느낌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둥근형 얼굴 스타일시 주의할 점-
1. 얼굴이 동그랗기 때문에 이마와 귀를 가리는 바가지 머리형의 헤어스타일은 최대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둥그런 느낌에 헤어에 얼굴까지 동그랗기 때문에 양쪽의 시너지 효과를 받아서 얼굴이 더 동그랗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샤프하고 날렵한 느낌은 사라지고 느리고 답답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만약 머리를 기르시게 되면 헤어의 층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층으로 하시게 되면 전체적으로 둥글게 보이기 때문에 머리를 기르실 때에도 여러 층을 만들어서 다양한 입체감을 주는 것이 얼굴을 좀 더 갸름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긴 얼굴형
긴 얼굴형의 특징은 가로와 세로 비율이 1: 1.5 이상으로 세로의 비율이 더 긴 것이 특징입니다. 긴 얼굴형의 대표적인 배우로는 김우빈 배우가 있습니다.
긴 얼굴의 가장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은 에즈와 가일 스타일입니다.
김우빈 배우를 보면 영화나 드라마에서 애즈펌 스타일을 자주 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옆머리 부분은 볼륨을 줘서 살려주고 이마를 내려서 가려주게 되면 얼굴의 가로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긴 얼굴형을 보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긴 얼굴형 헤어스타일시 주의할 점-
둥근 얼굴형의 조정석 배우처럼 올백스타일로 머리를 올리게 되면 세로 비율이 더 늘어나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올백 스타일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타일을 낼 때는 양쪽 측면을 잘 살려서 볼륨감을 줘야 전체적으로 비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양측면을 짧게 자르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각진 얼굴형
각진 얼굴형은 광대나 턱 부분이 발달하여 윤곽이 뚜렷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진 얼굴형의 대표적인 배우로는 가수 김종국과 배우 이병헌, 류준열이 있습니다. 각진 얼굴형은 광대나 턱 부근에 집중되는 포인트를 분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의 중간이나 아래쪽에 집중되는 포인트를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2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각진 얼굴형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첫째, 애즈펌이나 가르마파마 같은 부드러운 곡선의 헤어를 연출함으로써 전체적인 실루엣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둘째, 염색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왼쪽이 최근 김종국 님의 사진이고 오른쪽이 예전 젊었을 때 김종국 님의 사진인데요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예전 사진을 보면 전체적으로 날렵하지만 좀 강인한 느낌을 주는 헤어스타일이었다면 나이가 들면서 펌+염색을 통해 부드러움을 더욱더 살린 모습입니다.
특히 따뜻한 느낌의 갈색 계열의 염색은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진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색입니다.
만약 각진 느낌을 살려 강인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강한 남성의 느낌을 생각하시면 배우 이병헌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래전부터 tv나 영화를 보면 강인한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서 이마를 노출하고 각진 헤어스타일을 많이 연출했었는데요 리젠트, 드롭컷처럼 이마를 노출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남성성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각진 얼굴형 주의할 점-
뱅헤어처럼 둥근 바가지처럼 생긴 헤어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둥근 느낌의 헤어를 하게 된다면 이마 부분과 함께 광대까지 길고 둥글게 보이기 때문에 얼굴이 길어 보이고 더욱 각져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진 얼굴도 세분화하면 상, 중, 하 어느 부분에 각이 있는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제가 따로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앞으로도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남성 파마스타일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제 다른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성 파마머리스타일 종류 / 짧은 머리, 긴 머리 어울리는 파마
유행을 타지 않는 유럽풍 헤어스타일 / 머리숱 많은 남성 헤어스타일